2017년 2학기 청소년심리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8 / 2017.10.19
- 58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
제2장 청소년 발달이론
제3장 신체발달
제4장 인지발달
제5장 성격발달
제6장 도덕성 및 정서발달
제7장 가족관계와 또래관계
제8장 학업과 진로
제9장 성역할 발달과 이성교제
제10장 청소년기 정신건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
1. 청소년과 청소년기
(1) 청소년의 의미
① 청소년기본법: 청소년을 만 9~24세로 규정함
②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위치에 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음
(2) 한상철(2004)의 청소년에 대한 정의
① 청소년은 과도기적인 존재
② 청소년은 생식능력을 가지지 않은 소년·소녀와는 구별
③ 청소년은 성장이 완료된 청년과는 의미가 구별
④ 청소년은 한 인간으로서의 보편적 인격성과 청소년만의 독특성을 동시에 가짐
(3) 청소년의 범위
① 생리학적 관점: 성적 성숙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완성될 때까지의 기간
② 법적인 관점: 만 19세 미만(청소년보호법), 만 9~24세 사이(청소년기본법)
③ 사회문화적 관점: 고학력 현상으로 인한 청소년기의 연장
(4) 청소년에 관한 역사적 관점의 변화
① 고대 그리스 시대: 청소년기가 되면 이성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가 가능(플라톤), 청소년은 참을성이 없고 불안정하며 자기통제능력이 부족(아리스토텔레스)
② 중세 시대: 아동이나 청소년도 성인과 똑같은 흥미와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 이후 백지상태 개념이 강조됨(로크)
③ 18세기 계몽주의 시대: 그의 저서 『에밀』에서 아동과 청소년이 성인과는 다른 독립된 인격체라고 기술(루소)
④ 19세기 중반 미국: 중류층 청소년이 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시작함
⑤ 19세기 말: 모든 아동과 청소년 대상으로 공교육이 의무화 됨, 홀(청소년심리학의 아버지)은 그의 저서 『청소년기』를 통해 청소년기의 특징을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함
⑥ 20세기: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정치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함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채권총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0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4년 1학기 형법총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0년 1학기 자원봉사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4년 1학기 정신건강사회복지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4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4년 1학기 생화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30점 만점] 예측방법론 중간과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