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언어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B형(내적 언어학의 분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5 / 2017.09.16
  • 7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B형 내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목차
내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소쉬르의 언어 이론
2. 내적 언어학은 무엇인가
3. 내적 언어학의 분야와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
1) 관점에 따른 분야
2) 언어의 단위에 따른 하위분야
4. 생각할 점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일반언어학 강의을 통해 본 소쉬르의 언어학.hwp
2. 단위에 의한 분야와 연구 대상과 방법.hwp
3. 관점에 의한 분야와 연구 대상과 방법.hwp
4. 서론작성시 참조.hwp
5.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 서 론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자 인류의 문화와 역사를 이끌어온 원천이다. 인간의 삶과 문화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필수 불가결한 존재다. 언어학은 언어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언어학은 언어의 본질, 구조 등 여러 연구 분야에서 언어에 대해 학문적으로 접근한다. 언어는 관점과 방법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될 수 있다.
언어학은 내적 요소, 외적 요소에 의해 내적·외적 언어학으로 분류된다. 내적 언어학은 언어구조를 이루는 여러 요소들을 중심으로 다루는 하위분야이다. 외적 언어학은 방법론적 관점에서 언어 외적현상들과 언어의 관계를 거시적으로 연구한다. 다양하고 이질적인 언어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연구해야 한다. 본론에서는 내적 언어학의 분야와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소쉬르의 언어 이론

인간은 사회라는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고 살며 공동체 내에서 끊임없는 의사표현을 하며 상호작용하고 질서를 유지하며 공동체와 구성원들의 삶을 이어간다. 어떤 사회나 공동체라고 하더라도 구성원들 간에 소통하는 기호 체계 즉, 언어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고대에서부터 언어 기호의 개념과 성질을 밝히고자 하는 시도는 계속 존재해왔다. 이 오랜 기간 동안의 연구와 시도를 발전시켜 언어기호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일반원리로 정립한 사람이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이해할 것은 아니다. 이렇게 많은 이야기책을 읽히는 것은 초, 중등 교육의 목표가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언어 능력(literacy)의 향상에 있음을 보여준다. 미국 어린이들이 글을 익히기 시작할 때 읽는 책은 언어 자체에 관심을 갖게끔 의도된 것들이 많다. 초 베스트 셀러인 Dr. Seuss의 The Cat in the Hat의 텍스트는 시처럼 운율이 맞으면서 아이들이 언어의 재미를 느끼게 해 준다. 언어에 대한 관심이 책읽기의 바탕을 이루는 것이다. 이러한 관심은 수많은 이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언어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논리 수학적 지능, 공간지능 신체적근육 운동 감각적 지능, 개인 내적 지능 및 대인간 지능의 7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즉 이 지능들은 비교적 독립적이며, 그 자체의 상징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그 지적 특성에 따라 음악적 재능은 많으나 말을 잘 못한다든지, 수 계산은 순식간에 해내지만 그림은 잘 그리지 못하는 등의 서로 다른 학습자들의 행동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능을 본다면 전

  • 교육공학 보고서
  • 분야로서 시작된 것은 17세기 이후로 볼 수 있다. 다음에서는 교육공학이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감각적 실학주의, 그리고 교수의 과학화와 공학화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 감각적 실학주의(초창기: 1700년-1900년)중세의 언어편중주의적 교육은 문예부흥 말기에 들어와 극단화되었으나 17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고전이 아니라 감각의 대상이 되는 자연 속에서 교육의 주 내용을 찾고자 하는 감각적 실학주의가 대두되었다.

  • 2020년 2학기 언어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B형(자연언어처리와 컴퓨터언어학)
  • 2019년 2학기 언어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B형(AI와 컴퓨터언어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