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12 / 2017.06.13
  • 5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
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제3장 유아기, 발달의 밑돌
제4장 아동기, 착실한 성장기
제5장 청소년기, 질풍노도의 시기
제6장 성인전기, 인생구조의 구축
제7장 성인중기, 중년의 위기와 새로운 도전
제8장 성인후기, 지혜와 통합 그리고 죽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

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
1) 인간발달의 의미
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
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

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
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
② 학습이 발달임
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
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
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
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

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
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
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