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8 / 2017.05.19
  • 6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남북 문화통합론의 이론과 실제
제1장 통일론과 문화통합론
제2장 남북한 문화의 이질성과 동질성
제3장 남북한 문화통합의 모델과 적용

제2부 북한의 역사와 사상
제1장 북한의 역사서술
제2장 주체사상과 조선민족제일주의
제3장 강성대국론과 선국정치

제3부 북한의 문예정책과 김정일의 문예관
제1장 북한의 문예이론 : 주체문예이론
제2장 사회주의 사실주의와 주체의 문예이론
제3장 종자론과 수령형상 창조

제4부 북한 문학사의 전개양상과 북한의 문학 장르
제1장 북한 문학사의 시대구분
제2장 북한의 시문학
제3장 소설문학과 혁명가극 및 영화

제5부 최근 북한문학의 흐름과 전망
제1장 불멸의 역사 총서와 불멸의 향도 총서
제2장 북한 문학의 주제의식의 유형
제3장 비전향장기수 묘사문학과 민요. 일제강점기 대중가요 붐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본문내용
제1장 통일론과 문화통합론

1. 개요
(1) 민족의 해방과 분단
① 해방 전후의 상황
㉠ 제2차 세계대전은 연합군이 승리하였으나 제국주의와 민족해방운동,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진영의 대립은 확대됨
㉡ 소련의 북한 진주
- 북조선 민주기지노선의 정책을 펼쳤으며, 분한에 공산정권을 세우고자 함
- 소련은 공장시설과 식량, 자원을 반출해 갔고, 이것은 소련 군정이 행해진 동유럽에서도 시행됨
㉢ 미군의 남한 진주
- 미군의 군정이 남한에서 실시되었으며 한국인의 정권기관을 부정하고 해산을 명령
- 친일인사나 지주 출신의 인사들이 관리로 임명되었고, 몰수된 국공유재산과 일본인 사유재산을 헐값으로 불하
- 토지개혁의 실시 : 귀속농지를 농민에게 분배하고 현물로 납부하게 함
② 정당⋅정치단체의 결성 : 조만식⋅최용건 등의 조선민주당, 김일성 등의 조선공산당 북조선 분속, 이승만의 독립촉성회, 송진우⋅김성수 등의 한국민주당, 안재홍 등 민족주의자들의 국민당, 여운형 등의 인민당, 사회주의자들의 조선공산당
③ 모스크바 3상회의(1945.12)
- 미국⋅영국⋅소렴 3국의 외상들이 4개국 신탁통치 또는 후견을 실시한다는 것을 결정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론 이런 현상의 주요 이유로 경영진의 실수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인수 후 관리를 잘할 수 있다고 자만하고 과신한 듯하다. 글로벌 기업의 경우 아무래도 통합 과정에서 더 많은 노력을 해야 성공할 것이라고 본다. 문화적으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서구와 아시아 기업 간의 인수합병에는 문화 통합이 중요하다.―중국 IT 기업이 가지는 경쟁력은 무엇인가.규모의 거대성이다. 신기술을 개발하면 내수 시장에 도입할 여지가 크다. 젊은 층이 많다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문화와 윤리⦁⦁⦁⦁⦁⦁⦁⦁⦁⦁⦁⦁⦁⦁⦁⦁⦁⦁⦁424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15. 평화와 윤리⦁⦁⦁⦁⦁⦁⦁⦁⦁⦁⦁⦁⦁⦁⦁⦁⦁⦁⦁429- 7 -절대합격 통일교육론 서브노트Ⅰ. 북한 이해 방법론⦁⦁⦁⦁⦁⦁⦁⦁⦁⦁4342. 통일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문학, 심리학 도서와는 다르게 작가가 텍스트 외부에 존재한다고 느끼지 않았다. 작가는 텍스트 내부에서 자신의 경험과 일화들을 서술하였고 나는 책에 몰입하기가 더 쉬웠고 공감을 하면서 독서를 할 수 있었다. 객관적 사실들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이야기 끝에 부분마다 작가의 주관적 해석이 달리면서 내용을 쉽게 정리하며 이해하기 쉽다는 느낌을 받았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나와 같이 미술과 심리학에 관심은 있지만 어렵고 전문적인 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