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시창작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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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시란 무엇인가
제2장 어떤 태도로 쓸 것인가
제3장 시상은 어떻게 찾는가
제4장 어떤 유형의 시 쓰기가 있는가
제5장 소재는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제6장 형상화는 어떻게 하는가
제7장 시상의 전개는 어떻게 하는가
제8장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9장 비유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10장 상징과 알레고리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11장 역설과 아이러니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12장 시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13장 어떤 시작 과정이 있는가
제14장 어떤 시가 감동적인 시인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시란 무엇인가

1. 시에 대한 명칭
(1) 동양에서의 시의 명칭
① ‘시’라는 명칭은 원래 중국에서 글의 한 종류를 지칭한 것으로 가령 중국의 고대 경전의 하나를 ‘시경’이라 했을 때의 ‘시’가 그 뜻
② ‘시’라는 용어를 처음 문학적 장르 명칭으로 사용한 사람은 기록상 순임금이라 하는데, 그는 “시는 뜻을 말하는 것이고 노래는 말을 읊는 것이다.”라고 했음
③ 고대 동양인들의 시의 효용성에 대한 이해
㉠ 인간의 삶을 교화하여 참다운 도덕적 인간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 즉 도를 실현시키는 수단으로서의 효용성
㉡ 당나라 때의 이한은“문은 도를 꿰뚫는 그릇이다. 이에 깊지 않고 도에 이르는 자는 없다”고 하였음
㉢ 고대 한국이나 중국에서는 보편적으로 시는 도를 실현시키는 수단, 즉‘문재도론’으로 이해하였음
㉣ 공자는 생각함에 간특함이 없는 시, 인간의 성정을 정화시키는 시, 세상과 인간을 교환하는 시를 강조함

(2) 근대 이전의 서양
① 서양에서의 시에 대한 정의들
㉠ 시는 한편으로 유용하며 한편으로는 즐거워야 한다. - 호레이스/시학
㉡ 시의 목적은 가르치거나 쾌락을 주거나 혹은 이 둘을 겸하는 일이다. - 부알로/시학
㉢ 시는 가르치고 즐거움을 주려는 의도를 가진 말하는 그림이다. - 시드니/시의 변호
㉣ 시는 상상력의 표현이다. - 셸리/시의 웅호
㉤ 시는 강한 감정의 자생적인 분출이다. - 워즈워스/서정민요시집
㉥ 시는 체험이다. - 릴케/말테의 수기
㉦ 시는 아름다움의 운율적 창조이다. - 포/시의 원리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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