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상담심리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8 / 2017.05.19
  • 93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상담의 기초개념
제2장 상담의 학문적 기초
제3장 상담의 목표
제4장 상담의 구조
제5장 상담에서의 대화
제6장 상담의 과정
제7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제8장 인지중심 상담이론
제9장 행동중심의 상담이론
제10장 환경중심 상담이론
제11장 집단상담
제12장 상담의 보조전략
제13장 상담의 적용분야
제14장 효과적인 대화의 기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본문내용
제5장 상담에서의 대화

1. 상담에서의 대화 목적
(1) 상담에서 대화의 목적
내담자의 변화

(2) 상담에서 내담자 변화의 영역
① 행동의 변화: 상담을 통한 변화가운데 가장 두드러지고 관찰 가능한 영역으로 많은 상담자들은 사고, 감정, 태도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
② 신념의 변화
- 인지적 측면의 변화는 관찰할 수는 없지만 신념의 변화 결과, 정서와 행동의 변화가 뒤따르기도 함
- 엘리스: 자신의 사고체계에 의해 생활에 불만을 느끼게 되는 과정설명
- 벡: 한 개인의 사고체계가 2인의 부적응적 행동이나 감정 유발
③ 정서의 변화
- 정서적 문제는 일시적 고통에서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까지 다양
- 인지의 변화는 정서적인 측면에 변화를 초래하고, 그 반대로 정서적인 측면의 변화는 인지적인 측면의 변화를 유발하기도
④ 문제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의 변화: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과 가능한 결과 등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평가하도록 도와 내담자의 문제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⑤ 정보 수집 및 활용능력의 변화
- 상담자는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이러한 정보를 직접 제공하거나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과 이를 바탕으로 결정하는 과정에 함께 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에게 가장 만족스러운 결정을 하도록 도와줌
- 마지막 결정은 내담자가 주체적으로 하도록 돕고, 결정이란 평생 계속되어야 하는 것으로 간주
⑥ 내면화된 작용모델의 변화: 아동 초기에 부모나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관계에 대한 습관적 사고나 태도’같은 것으로서 이후 성인기에 대인관계를 맺는 데 하나의 틀이나 모델로 작용하는 것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