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2 / 2017.05.13
  • 2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4장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제8장 근대의 유아교육
제13장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4장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1. 실학주의의 이해
‧ 인문주의(humanism)의 변질
-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학을 바탕으로 자유교육의 이념을 부활하고자 한 것
- 초기에 지향했던 개성이나 진리 탐구의 이상이나 정신은 쇠퇴하고 형식화되는 경향을 보임
- 교육목적으로 생활보다 언어 문학에 치중
- 교육내용 : 키케로의 고전 연구 ․ 문체모방, 라틴어 문법, 읽기, 쓰기 등의 모방 형태로 변질
‧ 실학주의(realism) : 인문주의자들과 종교개혁자들의 편협성에 대한 반항으로 나타남
- 인문주의자 : 개인적 ․ 개별적 · 관능적인 심미적 목적 달성을 위해 노력
- 주정적 · 심미적인 것에 관심, 사회의 복리와 개선에 몰두
‧ 종교개혁가 :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목적에 치중, 종교적 교육에 치중
‧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학교교육의 특징 : 형식적인 키케로주의를 보임
‧ 현실에 대한 객관적 사실에 관심 → 키케로주의에 대한 반대 운동
‧ 실학주의와 인문주의의 차별화
- 사회적 ․ 감각적 실학주의로 발전하면서 시작
- 현실과 밀접한 자연과 과학으로 관심을 옮김
‧ 실학주의의 특징
- 사회제도나 자연현상을 통한 인간정신의 도야 강조
- 현실생활에 대한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학습을 통한 실질적인 도야 중시
- 지식은 감각을 통해 얻어지므로 교육은 감가기관의 훈련에 의존해야 함
‧ 실학주의의 교육 :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직접 교육과 실용성을 교육목표로 함
- 실물이나 경험적 사물에 의한 교육과 인간과 관계된 사물과 실물을 통한 교육
- 현실생활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학습을 통한 개념학습의 강조
- 교육내용 : 실제 사물, 자연과학과 근대 외국어, 모국어 등
- 관념보다 사물을, 고전문학보다 자연과학적인 사물 교과를 중시
- 교육방법 : 감각을 핵심으로 활용, 이해와 경험, 시청각교육이나 여행, 관찰, 실험 등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