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상담심리학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2 / 2017.05.13
  • 2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4장 상담의 구조
제6장 상담의 과정
제7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4장 상담의 구조

1. 상담자
(1) 상담자의 인성적 자질
① 상담 :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인간적인 만남과 관계를 토대로 상담자가 익힌 상담이론과 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사고 ․ 정서 ․ 행동 ․ 가치관 등에 결정적이 영향과 변화를 가져오는 활동
② 바람직한 상담자의 특성
- 인간문제를 다루는 일에 대한 관심, 열의와 신념
- 인간 및 삶의 복합성에 대한 이해 및 관용
- 정서적 안정과 삶의 통합성
- 인간관계능력
- 인간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삶의 지혜와 지식, 경험

(2)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① 내담자의 문제이해 및 진단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
-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발달심리, 성격심리, 이상행동 등의 인간이해와 관련된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등에 관한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함
- 자신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활용해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개념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심리검사의 실시 및 결과의 해석을 통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성격적, 가치, 태도 등의 전반적 영역에 걸쳐 내담자에 대한 상담개입과 전략을 계획, 수행하는 데 유용한 정보로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함
② 상담의 진행과정에서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
- 상담에 대한 자신의 철학과 방향이 정립되어 있어야 함
- 자신의 이론적 틀을 개발해 전문가적 정체성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
-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도움, 정보를 받을 수 있는 기관 또는 단체에 대해 익숙하게 알고 있어야 함
- 상담의 진행과정에 필요한 이론적 ․ 실제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내담자의 특성, 문제 따라 자유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