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2 / 2017.05.13
  • 1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육과정영역 개관
제2장 교과·학문 중심 교육과정
제3장 경험·학생 중심 교육과정
제4장 사회재건, 변혁 중심 교육과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본문내용
1장 교육과정영역 개관

1. 교육과정(curriculum)이란 무엇인가?
① 주로 학교 교육과정을 의미
②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을 다루는 학문 또는 실천 영역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과, 내용, 교육내용의 양이나 수준 등의 선정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선정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전달하는 행위
- 왜 가르쳐야 하는가: 이미 선정된 내용에 대한 정당화 논리를 개발하거나 내용을 새로 선정해야 하는 기준이나 논리를 제공하는 일

2. 교육과정 역사의 개관
(1) 개요
① 근대 이전의 사회와 학교에서는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가 너무나 분명했기 때문에 교육계 안팎의 사람들이 교육과정에 별다른 관심을 갖지 않음
② 오랜 동안 가르쳐져 온 고전 교과인 동양의 사서삼경과 서양의 3학 4과로 구성된 7자유학과를 교과삼아 주로 전달과 암기위주의 교수․학습을 이룸
③ 19세기 중반 초등학교 무상의무교육 운동, 19세기 후반에 중등학교 무상의무교육 운동이 본격화되고, 1900년대를 전후하여 중등학교의 무상의무교육 체제의 안정적 정착으로 점점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며,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시작
④ 1900년대 초 교육학자 보빗이 저술한「교육과정」과 교육관계자들의 공동연구를 시작으로 ‘교육과정 개발’연구가 교육과정 연구의 주류 패러다임으로 등장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