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시민교육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5 / 2016.11.16
- 14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1. 시민과 시민성
(1) 시민의 기원
① 데모스(demos): 도시국가의 국정에 참여하는 성년 남자가 시민권 행사, 근대 민주주의에는 부르주아
② 시민개념의 3요소
- 시민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
- 시민권: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 시민성: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민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민성은 시민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2) 시민의 유형
① 활동의 지향성에 따른 분류
- 사적시민: 개인적 권리와 이익 실현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해 공적 영역에 참여
- 공적 시민: 사회 전체의 공공선 실현과 민주주의 가치 실현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해 공적 영역에 참여
② 활동의 자발성과 적극성 정도, 활동의 지향성 정도에 따른 분류
- 참여형(참여적 시민): 자발적, 적극적 참여, 능동성, 공적 영역과 공익 지향 → 시민교육의 주된 관심
- 추종형(추종적 시민): 공적영역과 공익 지향 but 타인의 동원과 권유에 의한 수동성
- 도피형(도피적 시민): 사적 영역과 사익에만 관심이 있고, 공적 영역이나 공익에는 관심이 없는 무관심형과 현실 도피형
- 주장형(주장적 시민): 사적 영역과 사익의 실현을 위한 능동적 참여
※ 바람직한 시민 유형: 참여적 시민
(3) 시민성(citizenship)
① 정치공동체의 구성원인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또는 내용성으로 이해되며, 민주국가, 민주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역할 수행과 참여를 위해 필요한 품성과 자질로 공적인 성격
② 시민성의 공간, 영역, 능력의 3차원을 조합하면 시민에게 요구 다양한 시민성이 돌출됨
2. 시민사회
① NPO (Non Profit Organization), VO(Voluntary Organization), CSO(Civil Society Organization)
② 시민이 주체: 비국가, 비시장, 비가족, 공간으로서 독립성, 자발성, 공공성 등 다양한 중간매개 결사체의 영역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과학부 의류패션학전공 4 텍스타일기획과표현 - 과제명 _ 폴리에스터의 열가소성을 활용한 주름표현 가공 실습을 하고 실험 보고서를 작성하세요(배점 30점) 실험에 필요한 재료는 소속 지역대학 및 주요 학습관에서 수령할 수 있음(배포 계획은 U-KNOU캠퍼스 강의 공지를 확인해주세요) U-KNOU캠퍼스 강의자료실에서 구체적 실험방법,
- 해충방제학3 외래돌발해충에 대해 정의하고 외래 돌발해충 5종을 선정하여 발생현황 발생원인 및 방제관리 방법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오0
- 유아교육과 3 교과논리및논술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기반을 두고 분석해야함 유의점 ② 약점을 보완하기
- 사회복지학과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을 계획 중이다 1번 문제 _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2번 문제 _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학과 3 특수교육학개론 - 과제명 _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 놀이중심 활동명, 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교육효과,
- 2021년 1학기 직업진로설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구성주의 진로 이론, 커리어오그램)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데이터정보처리입문)교재 14쪽의 예제 1.1에 제시된 과정을 따라 엑셀을 활용하여 다음 그래프를 작성하시오 1990년부터 2022년까지의 연도별 전국 총출생성비를 시계열도표로 나타내고 전체적인 경향 등
- 성교육과성상담_1 성교육 선생님으로 반드시 포함시키고자 하는 2가지 내용과 그 이유에 대한 자신의 생각 2 수업을 듣고 성과 성교육 및 성상담에 대해 내가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이나 생각이 바뀐 점, 내게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과 출석 수업 소감
-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_1 진로상담의 목표 (5가지) 를 설명하고,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 관한 정확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도록 어떻게 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출석수업에서 학습한 이론들 중에서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요약하여 기술하고, 청소년 진로상담 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
- 교육학과 4 직업·진로설계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1) 배경, (2) 주요개념, (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 작성방법_ 교재 160~165쪽에 제시된 기호와 작성방법, 절차에 맞추어 그리시오 필기구로 그린 후 스캔해서 첨부해도 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려도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