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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향토음식 주식류의 이해

1. 밥류(1) 흰밥(곤밥) (2) 보리밥(3) 반지기밥(4) 잡곡밥(5) 좁쌀밥(조팝) (6) 오곡밥(7) 기름밥(지름밥) (8) 톳밥(톨밥) (9) 쑥밥(속밥)2. 죽류(1) 좁쌀죽(2) 메밀죽(3) 콩죽 (4) 팥죽(5) 녹두죽(6) 들깨죽(유죽) (7) 닭죽(8) 고등어죽(9) 옥돔죽(생선죽) (10) 문어죽(물꾸럭죽) (11) 게죽(깅이죽) (12) 전복죽(13) 고둥죽(보말죽) (14) 성게죽(구살죽) (15) 쪽파죽(패마농죽) (16) 표고버섯죽(초기죽) (17) 좁쌀미음(조미음)3. 수제비와 국수(1) 메밀수제비(메밀조배기) (2) 메밀칼국수(3) 밀수제비(4) 보리수제비

  • 2017.03.15 / 25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제주도 음식, 제주도 국수, 제주도 범벅, 제주도 죽, 제주도 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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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 향토음식과 건강

    1. 제주의 지형적 특징1) 역사적 배경2) 제주의 자연환경3) 제주 향토음식의 식재료2. 제주 향토음식의 특성3. 제주 향토음식과 영양 제주 향토음식과 건강 향토음식은 자연 환경은 물론 사회 ․ 경제적 환경과 신앙 등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오랜 세월을 두고 형성된 것이다. 세계적으로 자연 환경에 따라 생물자원이 다르기 때문에 열대지방에서는 카사바, 얌, 바나나, 망고 등 과일을 많이 소비하는데 비해, 한대지방에서는 순록이나 생선을, 그리고 온대지방에서는 쌀 등 곡물과 과일 ․ 채소를 주로 소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자연 환경에 순응하고 맞서 싸우며 축적되어 온 생활양식이 한 지역의 생활 문화로 자리 잡게 된다. 그러므로 언제나 문화는 자연 환경에 제약되고 있는 것이

  • 2017.03.15 / 34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제주 향토음식, 제주 식재료, 제주 향토음식의 특성, 제주 음식, 제주 음식의 영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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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음식문화의 이해 -중국의 4대 음식북방과 남방의 차이종교에 따른차이식사예절

    1. 중국음식에 관한 개요2. 중국의 4대 음식 소개3. 중국의 북방과 남방의 주식4. 종교에 영향에 따른 중국 음식5. 중국의 식사법과 식사 예절• 사천지방 성도와 중경 그리고 자공 지역의 요리를 중심으로 구성 고추, 후추, 산초와 생강을 조미료로 이용하여 얼얼하고 매운맛 험준하고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적응하기 위해서 강렬한 맛이 발달 한국인 입맛과도 대체로 잘 어울리는 음식• 사천지방 음식 일반인에게 친숙한 대중적인 요리로 유명 닭고기와 고추, 땅콩 등을 볶아서 만든 궁보계정 돼지고기와 목이버섯을 이용한 어향육사 두부와 다진 고기를 이용한 마파두부 삼겹살과 대파 등을 볶아서 만든 회과육 매운 맛의 신선로인 마랄화과가 있음• 광동지방 광주

  • 2017.03.15 / 38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중국음식문화, 중국의 4대 음식 소개, 중국의 북방과 남방의 음식, 중국의 식사법과 식사 예절, 종교에 영향에 따른 중국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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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성공 외식프랜차이즈 분석 - 1)캐나다의 ‘팀홀튼’ 2)중국의 ‘하이디라오’3)일본의 ‘요시노야’

    1. 국가별 브랜드 선정동기 1) 캐나다의 ‘팀홀튼’ 2) 중국의 ‘하이디라오’3) 일본의 ‘요시노야’2. 국가별 브랜드 소개 1) 캐나다의 ‘팀홀튼’ ⑴ ‘팀홀튼’의 설립 배경 ⑵ ‘팀홀튼’만의 매장 문화⑶ ‘팀홀튼’ 주 메뉴 2) 중국의 ‘하이디라오’ ⑴ ‘하이디라오’의 설립 배경 ⑵ ‘하이디라오’만의 매장 문화 ⑶ ‘하이디라오’ 주 재료 3) 일본의 ‘요시노야’⑴ ‘요시노야’의 연혁 ⑵ ‘요시노야’만의 매장 문화 ⑶ ‘요시노야’ 주 메뉴 3. 결론4. 참고문헌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김양주|경성대학교 와인문화와 외식 프랜차이즈의 만남 최인섭|한국문화산업학회 / 문화산업연구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발

  • 2017.03.14 / 16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글로벌외식브랜드, 요시노야, 하이디라오, 팀홀튼, 성공한 글로벌 외식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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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택임대관리 실무[ 부동산자산관리(PM)와 주택임대관리(RPM) 글로벌 주택관리 트렌드 ]

    Ⅰ. 부동산자산관리(PM)와 주택임대관리(RPM) 1. 부동산시장 및 산업 여건 변화 2. 부동산시장 전망 3. 부동산산업 패러다임 변화4. 부동산서비스 필요성5. 미래 유망사업 부문6. 부동산관리 3주체Ⅱ. 부동산자산관리업의 특징1. 부동산자산관리업(PM)의 경쟁 기반 2. 주택임대관리업의 정의3. 주택임대관리업의 등록4. 주택임대관리업자의 업무범위5. 주택임대관리업의 유형 비교Ⅲ. 주택임대관리 실무 및 사례1. 36가지 관리업무2. 임대관리계약_자기관리형 3. 임대관리계약_위탁관리형 4. 위탁관리 수수료5. 적정 임대가 산정6. 세입자 선정7. 세입자 유지(계약갱신)8. 임대료 인상Ⅳ. 일본 주택임대관리시장 동향

  • 2017.03.14 / 41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주택임대관리, 주택임대, 주택임대관리업, 부동산자산관리업, 주택임대관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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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의 차(茶)

    1. 중국차의 역사2. 중국차의 분류와 생산3. 다구(茶具)와 차 끓이는 법4. 차 마시는 법01 중국차의 역사 중국인에게 차(茶)란?중국 서남부는 아열대 기후 지역으로 이는 차를 재배하기에 적합하다.해당 지역은 야생 차 나무의 원산지로 중국이‘차의 고향’으로 불리는 이유이다.이런 차(茶)는 오래 전부터 중국인들의 일상에 있었던 식품으로 현대에 와서는 천연 건강식품이란 개념이 생겼다.중국차와 관련된 신농 전설 약 5000년 전 ‘신농’이라는 전설의 제왕이 있었는데 그의 배는 투명해서 위장이 다 보였다고 한다.그는 백성들을 생각하면서 매일매일 산에 올라가 풀을 먹으며 투명한 배의 반응을 보고 그 풀이 해로운지 아닌지를 알아냈다고 한다. 어느 날 평소와 같

  • 2017.03.14 / 24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중국차의 역사, 중국차의 분류와 생산, 다구(茶具)와 차 끓이는 법, 차 마시는 법, 차(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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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전통떡}} 떡의 유래 _ 떡의 종류 _ 지역떡 _ 떡의 발전방안

    1. 떡의 유래2. 떡을 만드는 방식에 따른 분류3. 우리나라 지역별 대표떡1) 경기도2) 충청도3) 강원도4) 전라도5) 경상도6) 황해도7) 제주도4. 떡의 발전방안1. 떡의 유래 한국전통음식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방식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우리의 고유한 문화와 함께 발전되어 온 우리의 음식이다. 그 중 떡은 곡식을 가루내어 물과 함께 반죽하여 찌거나 익혀 만든 음식으로, 각 지방마다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이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그 지방의 특색을 잘 나타내는 음식이다.떡은 제천의식의 발달로 공물로 바쳐진 음식 중 하나가 오늘날까지 내려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대대로 떡을 해먹어왔으며, 전통 떡의 종류는 20

  • 2017.02.20 / 4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우리나라전통떡, 떡의종류, 떡의유래, 떡의분류, 떡의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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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절의 방위와 상·하석 기준

    Ⅰ. 예절의 방위(方位)1. 예절의 동서남북(東西南北)2. 예절의 방위와 특례Ⅱ. 상․하석(上․下席)의 기준1. 방위의 기준2. 상석의 기준3. 위계 질서(位階秩序)4. 좌석 배치(座席配置)의 실제Ⅰ. 예절의 방위(方位)1. 예절의 동서남북(東西南北)예절에서는 상하석의 방향을 전후좌우(前後左右)라 하지 않고, 동서남북(東西南北)이라 한다. 이것은 자연의 동서남북과는 관계없이 예절을 갖추어야 하는 장소에서 북쪽을 상석(上席)으로 하여 남쪽을 바라보게 하고, 상석을 기준으로 좌(左)가 동쪽, 우(右)가 서쪽이 되게 한다. 그 이유는 상석에 웃어른이 앉아야 하는데, 언제든지 웃어른은 남향해 앉아야 하기 때문이다.이런 이유로 가. 제의에서는 신위를 모신 곳이 북쪽이고

  • 2016.07.14 / 11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예절의 방위와 상·하석 기준, 상하석 기준, 상석의 기준, 좌석배치기준, 위계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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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스시장 현황(품목별브랜드별) & 미래 시장 예측

    1. 소스 및 드레싱 시장동향 (Market trends of Sause) 2. 소스의 정의 & 최근 동향3. 드레싱이란?4. 소스 어원?5. 소스의 동서양 차이?6. 소스 분류7. 소스 시장의 최근 동향8. 품목별 소스 시장 현황9. 품목별 소스류 점유 현황10. 오뚜기 품목별 업계 점유 현황11. 대상의 고추장 핫소스12. 블루베리 효능13. 드레싱 시장14. 냉장소스.건강소스 시장의 업계15. 드레싱 시장 청정원 브랜드16. 스파게티소스 시장 : 업체별 분석17. 굴소스 시장 : 업체별 분석18. 돈까스 소스 시장 : 업체별 분석19. 향후 소스 개발 전망 한국 음식 : 음식의 맛을 내는 향신료를 준비하고 주재료와 함께 조리해 주재료와 양

  • 2016.06.04 / 29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소스시장, 소스분류, 드레싱 시장, 소스류 시장점유율, 소스 품목별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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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육의 생산

    1.1 식육의 정의1. 1. 1 식육의 정의1. 1. 2 식육생산 개념1.2 식육의 등급1. 2. 1 닭고기 등급1. 2. 2 돼지고기 등급1.3 식육의 화학적 성분과 특성1. 3. 1 수분 1. 3. 2 단백질 1. 3. 3 지질 1. 3. 4 탄수화물1. 3. 5 무기물 및 비타민1. 3. 6 돼지고기와 닭고기의 성분1.4 식육 동물의 출하와 품질1. 4. 1 출하축의 절식1. 4. 2 수송1. 4. 3 계류1.5 도축 및 가공1. 5. 1 돼지의 도축1. 5. 2 닭의 도계1. 5. 3 돈육과 계육의 생산과정1. 5. 4 식육의 사후 변화1.6 가공원료육의 품질1. 6. 1 유전적 요인1. 6. 2

  • 2016.06.04 / 19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식육처리기능사, 식육 생산, 식육, 식육 안전성, 식육의 기초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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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부미용 치료기기 와 체형관리기& 미용 시술과 성형수술 의 이해

    Ⅰ. 피부미용 치료기기1.레이저(1) 색소용 레이저② 루비 레이저(Ruby laser) ③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Alexandrite laser) (2) 혈관용레이저① Dye 레이저② 아르곤 레이저(Ar laser) (3) 제모레이저① 롱펄스 엔디야그 레이저(Long pulsed Nd : yag)레이저② 소프라노③ 롱펄스 루비 레이저④ 롱펄스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4) 박피레이저① CO₂레이저② 어븀 야그 레이저(Erbium YAG laser) (5) 비박피성 레이저(Non ablative resurfacing laser) (6) 프락셔날 레이저(Fractional skin resurfacing laser) ① CO₂프락셔날 레이저(Fracti

  • 2016.04.30 / 43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피부미용 치료기기, 미용시술, 필러, 보톡스, 피부미용 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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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주와 함께 좋은 날!

    Ⅰ. 서론1.역사 예전에는 소주는소주라 불리 운 게 아니라아라키주 (亞刺吉酒) 라고불렀다. 이것은 증류주의발생과 관련 된 것으로 페르시아에서 처음 발단 되었다고 본다.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동방 쪽으로 전해져 오게 된 계기는 몽골인들이 페르시아의 이슬람 문화를받아들이면서 증류방식에 의한 술을 함께 들여온 것이 계기가 되었다 보고있다.우리나라로 직접적으로 들어오게 된 계기는 몽골제국 5대 군주 쿠빌라이에 의해 우리나라에 전해지게 되었다. 고려 충렬왕 때 쿠빌라이가 군주였던 시절에몽골이 일본과 전쟁을 하면서 몽골은우리나라 개성을 거쳐 ,병참기지로 경북 안동으로 정하고 제주도를 전진 기지로 정했다. 그 과정에서자연스럽게 개성 안동 제주도에 몽골식 아락

  • 2016.03.18 / 13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마케팅, 브랜드, 글로벌, 서비스마케팅, 경영,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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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녹차 PPT

    1. 녹차의 정의 2. 녹차의 유래 3. 녹차의 역사4. 녹차의 성분5. 효능과 부작용 / 주의할 점6. 녹차의 종류7. 조리 시 녹차의 활용법1. 녹차의 정의♠ 녹차 (Green Tea) – 발효의 과정 없이, 푸른 빛이 그대로 나도록 말린 찻잎을 말합니다.우리 민족이 차를 마시기 시작한 것은 가야시대부터 라고 하니 자그마치 2천년 역사를 가진 셈입니다.동백과에 속하는 사철나무인 토종 차나무는 씨앗으로만 번식합니다. 직근성으로 뿌리가 곧게 내리 뻗기 때문에 옮겨 심으면 죽습니다. 그래서 옛날

  • 2016.03.18 / 12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마케팅, 브랜드, 글로벌, 서비스마케팅, 기업, 녹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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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시는 유산균 요구르트에 대해

    Ⅰ.서론1.요구르트의 어원2.요구르트에 대하여 ※요구르트? 야구르트?Ⅱ.본론1.요구르트 만드는 방법2.요구르트의 종류3.요구르트의 품질과 저장4.요구르트의 영양적 가치5.요구르트의 효능6.요구르트를 이용한 요리Ⅲ.결론 레포트를 쓰고 나서1.요구르트의 어원요구르트(yogurt)의 어원-“요구르트”의 어원은 터키어로, 실제 음식문화기행 프로를 보면 걸쭉한 형태의 요구르트가 많이 곁들여져 나오는 걸 볼 수 있 다.요구르트(yogurt)의 역사 - 요구르트의 역사는 4500년이나 된다고 한다. 요구르트의 시작

  • 2016.03.18 / 14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마케팅, 브랜드, 서비스마케팅, 경영, 기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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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막걸리 PPT

    서 론막걸리의 정의, 유사용어, 영양성분, 누룩, 역사, 종류본 론막걸리의 제조방법건강식품 막걸리막걸리와 어울리는 요리결 론오늘날의 막걸리 및 발달과정참고문헌◆ 막걸리의 정의☞막걸리는 한국의 전통 술로, 박주, 농주, 채주, 회주라고도 한다. 보통 쌀이나 밀에 누룩을 첨가하여 발효시켜 만든다. 발효할 때에 알코올 발효와 함께 유산균 발효가 이루어진다. 막걸리의 알코올 도수는 6~8%정도이고 찹쌀, 멥쌀, 보리, 밀가루 등을 쪄서 식힌 다음 누룩과 물을 섞고 일정한 온도에서 발효시켜 술지게미를 걸러 만든다. 이때 술지게미를 거르지 않고 밥풀을 띄운 것을 동동주라고 한다.찹쌀, 멥쌀, 보리, 밀가루 등을 쪄서 누룩과 물을 섞어 발효시킨 한국 고유의 술로서, 발효 후

  • 2016.03.18 / 20pages ( 레포트 > 가정계열)

  • 태그 마케팅, 브랜드, 글로벌, 서비스마케팅, 경영,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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