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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조와 복종I. 동조II. 복종동조와 복종I. 동조여러분이 일상적으로 하는 일 중에 다른 사람들이 모두 그렇게 하니까 별 생각 없이 하기 시작한 행동이 있는지, 있다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유행이라는 것도 동조심리에 의한 현상인데 특정시기에 유행하는 것들(예를 들어 랩 음악)은 대체로 그 시기의 정서나 대중 문화적 취향에 부합되는 것으로, 나름대로의 멋과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때로 유행하는 것들 중에는 동조행위자에게 도저히 어울리지도 않고 나름대로의 기능이나 의미가 없어 보이는 것들이 있다.

2017.10.19 / 4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동조, 복종, 시기, 대중, 하기, 의미, 동조와 복종에 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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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동조II. 복종동조와 복종타인은 여러 가지 형태로 영향을 미친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을 동조라고 한다. 응종이란 다른 사람의 말에 따르는 것을 말하고, 특히 말하는 사람이 지위가 높아 거역할 수 없을 때 복종이라고 한다. 이 자료에서는 동조, 응종, 복종을 설명하고자 한다.

2017.10.19 / 3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복종, 동조, 사람, 가지, 응종, 지위, 동조와 복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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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행동학이론(로렌츠의 각인이론, 보울비의 애착이론)1. 로렌츠의 각인이론2. 보울비의 애착이론동물행동학이론(로렌츠의 각인이론, 보울비의 애착이론)동물행동학이론은 다윈(Darwin)의 진화론에 근거하여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며, 인간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역할을 강조한다. 그리하여 인간행동은 특정 맥락에서 발생하고, 적응적인 가치나 생존을 위한 가치를 가짐으로써 여러 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종 특유의(species-specific) 행동, 예를 들면 아기의 울음, 미소 같은 행동들은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 되어 있고, 종의 생존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진화되어 온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 모든 종의 개체 발달은 그 종의 진화과정에 내재되어 있는 생물학적 역사와 환경적인 조건의 영향을 받

2017.10.19 / 3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이론, 각인이론, 애착이론, 로렌츠, 보울비, 동물, 동물행동학이론(로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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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과 애착이론, 동물행동학의 평가)I. Lorenz의 각인이론II. Bowlby의 애착이론III. 동물행동학의 평가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과 애착이론, 동물행동학의 평가)다윈의 진화론적 관점에서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동물행동학(ethology)은 인간발달에서 생물학적 영향을 강조한다. 동물행동학에서는 다양한 종 특유의 행동들이 종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진화되어 온 것이라고 본다. 동물행동학자들은 동물의 종 특유의 행동을 연구하여 그 결과를 인간행동 연구에 적용하였다.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동물행동학 이론으로서 Lorenz의 각인이론과 Bowlby의 애착이론을 설명하고자 한다.

2017.10.19 / 3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이론, 동물, 동물행동학, 애착이론, 애착, 각인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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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의 대립과정이론놀이동산에서 놀이기구를 타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예를 들어, 대개 초기에 청룡열차를 타면 아슬아슬하게 활주하는 열차에서 내가 이걸 왜 딘지하는 두려움을 느낀다. 그러다가 청룡열차에서 내리면 서운하고 또 타고 싶어진다.왜 이런 상반된 느낌을 경험하는 것일까? 그리고 여러 번 반복해서 타게 되면 초기에 경험했던 공포심은 사라지고 야릇한 쾌감만을 경험한다. 이런 경험을 잘 설명하는 이론이 있다. 바로 동기의 대립과정이론이다.

2017.10.19 / 3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이론, 동기, 과정, 대립, 대립과정이론, 타면, 동기의 대립과정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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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의 개념우리는 사람이나 동물의 행동에 대해 왜 그린 행동을 하는 것일까?라는 의문을 가질 때가 있다. 이러한 종류의 의문을 가질 때, 우리는 바로 사람이나 동물의 행동에 대한 동기를 묻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 사람은 왜 살인을 했을까? 혹은 그는 왜 그렇게 공부를 열심히 하는 걸까?와 같은 질문을 할 때 우리는 어떤 특정한 행동, 즉 사람을 죽이는 행동과 열심히 공부하는 행동의 동기에 대해 묻고 있는 것이다.

2017.10.19 / 2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동기, 우리, 사람, 개념, 동물, 의문, 동기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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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 발달이론(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I.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II. 콜버그의 도덕추론이론도덕성 발달이론(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아이들은 바람직한 행동을 어떻게 발달시켜 나가는가? 어떻게 옮고 그름을 판단하고 사회생활에서 소중한 많은 것들, 즉 도덕심, 질서, 양보, 배려 등을 터득해 나가는가? 이런 특성은 무엇보다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이 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여기서는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기초한 도덕이론과 콜버그(Kohlberg)의 도덕이론을 다루어 보자.

2017.10.19 / 4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이론, 발달, 콜버그, 발달이론, 피아제, 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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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 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길라건의 도덕성발달이론)I.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II.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III. 길리건의 도덕발달이론도덕성 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길라건의 도덕성발달이론)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도덕적인 사람으로 평가받기를 원하지만, 실제 도덕성의 수준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개인적 보상과 무관하게 사회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수행하는 사람이다.이들의 핵심적인 특징은 학습한 도덕적 원칙을 내면화해서 그에 근거한 행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발달심리학자들은 도덕성의 구성 요소를 정서적 요소, 즉 도덕적으로 행동하려는 동기, 인지적 요소, 즉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그리고 행동적 요소, 즉 도덕적 행동의 수행으로 본다.

2017.10.19 / 3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발달, 이론, 콜버그, 피아제, 발달이론, 길라건, 도덕성 발달이론(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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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구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학습(반응-강화물 학습, 자극-반응 학습, 자극-강화물 학습)1. 반응-강화물 학습2. 자극-반응 학습3. 자극-강화물 학습4. 자극-반응-강화물도구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학습(반응-강화물 학습, 자극-반응 학습, 자극-강화물 학습)1. 반응-강화물 학습도구적 조건형성에서 무엇이 학습되는가에 대한 명백한 대답은 반응이 강화물과 인결된다는 것인 듯하다. 인과적으로 말하면, 유기체는 보상을 얻기 위해 반응을 수행한다. 먹이를 얻기 위해 막대를 누르는 쥐나 스티커를 얻기 위해 책을 읽는 어린 학생 등이 그 예이다. 반응은 강화 조건의 절묘한 통제 하에 있다: 크고 맛있는 보상은 더 왕성한 반응을 유발하고, 지연된 보상은 반응을 약

2017.10.19 / 3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반응, 강화물, 조건형성, 자극, 조건, 도구적, 도구적 조건형성(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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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매력I. 근접성II. 신체적 매력III. 유사성대인매력사회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제 중에서 대인관계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만나는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고 종결하는지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다. 그중에서도 여기에서는 우리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게 끌리도록 만드는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2017.10.19 / 3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매력, 대인매력, 관계, 대인관계, 주제, 신체적, 대인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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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뇌피질(투사영역과 연합영역)I. 투사영역II. 연합영역대뇌피질(투사영역과 연합영역)대뇌피질은 다른 뇌조직과 같이 좌우반구로 나뉘어져 있다. 각 반구는 다시 투사영역과 연합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투사영역은 시각령과 청각령을 포함하여 감각영역과 운동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투사영역 이외의 영역이 연합영역이다.

2017.10.19 / 5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투사영역, 투사, 연합영역, 대뇌피질, 연합, 피질, 대뇌피질(투사영역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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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대뇌피질I. 전두엽 : 운동, 문제해결과 계획수립II. 두정엽 : 체감각과 공간지각III. 후두엽 : 시각IV. 측두엽 : 청각* 참고문헌대뇌피질전뇌의 바깥 면은 대뇌피질이 덮고 있다. 대뇌피질은 3mm 두께의 않은 조직 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수십억 개의 신경세포가 있다. 이곳에서 지각, 기억, 사고, 의사결정, 의식 등과 같은 복잡한 정신활동이 이루어진다. 인간의 대뇌피질은 굉장히 많은 주름이 져 있는데 피질의 부풀어 오른 부분은 회(cyrus)라하고 큰 홈은 열(sulcus)이라 한다.

2017.10.19 / 5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대뇌피질, 피질, 측두엽, 지각, 개의, 바깥, 대뇌피질(전두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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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언어 : Broca 영역과 Wernicke 영역II. 분할뇌 연구대뇌반구의 기능 편재화우리의 뇌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대뇌피질은 두개의 분리된 반구로 이루어져 있다. 대뇌피질은 좌반구와 우반구로 구분되는데 두 반구는 뇌량이라고 하는 섬유다발로 연결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좌반구는 신체의 오른쪽 부분을 통제하고 우반구는 신체의 왼쪽을 통제한다. 정상 상태 하에서 두반구는 뇌량에 의해 상호 밀접한 정보소통을 이루고 마치 통합된 하나의 실체로 기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뇌 반구를 이루는 두 반구의 기능이 같지 않다. 19세기 중반에 언어장애가 심한 사람의 뇌를 조사한 결과 왼쪽 뇌에만 한정된 손상이 있었다는 Paul Broca의 보고 이후, 1950년대 간질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뇌량 절단 실험에

2017.10.19 / 5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반구, 기능, 편재화, 대뇌피질, 좌반구, 왼쪽, 대뇌반구의 기능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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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단기기억(STM)I. 작동기억II. 부호화III. 주의집중 1. 선택적 주의 2. 주의의 분배* 참고문헌단기기억(Short-Term Memory : STM)많은 양의 정보를 아주 짧은 시간 동안만 보유할 수 있는 감각기억과는 달리 STM이 보유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매우적다. 또한 입력된 정보를 저장고에 보관할 수 있는 시간도 불과 20초 정도이다.

2017.10.19 / 7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기억, 단기기억, 단기, 주의, 정보, 작동기억, 단기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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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뉴런의 구조와 기능I. 세포체II. 수상돌기III. 축색IV. 종말단추* 참고문헌뉴런의 구조와 기능신경계의 기본 단위인 뉴런은 몇 가지 유형이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것은 세포체로부터 방사형으로 뻗어 나온 다수의 수상돌기와 함께, 한 개의 축색을 갖추고 있는 다극성 뉴런이다. 아래의 그림은 다극성 뉴런의 주요 구조물을 명시하고 있다. 이들 각 구조물의 기능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2017.10.19 / 4pages ( 레포트 > 교육계열)

태그 뉴런, 기능, 수상돌기, 다극성, 축색, 구조물, 뉴런의 구조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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