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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on 문학에서 정치참여. 엘프리데 옐리넥의 희곡 『막대기 지팡이, 슈탕을. 뜨개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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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술논문 > 어문학 > 독문학 (자료번호 : H3040486)

저자
학회
한국독일어문학회
간행물
독일어문학, 제56권 431~449쪽(총1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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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에서 정치참여. 엘프리데 옐리넥의 희곡 『막대기 지팡이, 슈탕을. 뜨개질』을 중심으로 - 어문학 > 독문학

국문초록

옐리넥은 국내에서 페미니즘 작가로 다소 편중되어 수용되어 왔다. 따라서 옐리넥 작품의 장치참여적 성격은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사적 공백을 메우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희곡 『막대기, 지팡이, 슈탕을, 뜨개질』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희곡은 1995년 2월4일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국경지역 부르겐란트의 오버 바르트에서 발생한 폭탄테 러로 4명의 로마가 숨진 사건을 계기로 씌어졌다. 로마는 본래 인도에서 유래하였으며 흔히 ``집시`` 라고도 불리는 민족으로서 수세기전에 유럽으로 이주하여 정착하였으며 오스트리아에서는 이미 공식적으로 소수민족으로 서 인정받았으나 사회적으로는 여전히 차별받고 있다. 로마에 대한 인종차별은 반유대주의와도 비슷한 측면이 있다. 2자 세계 대전을 겪고도 여전히 소수민족아 차별받는 현실은 오스트리아사회가 과거극복에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도 할 수 있다. 옐리넥은 자신의 문학을 통하여 로마의 인권향상에 기여하 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오스트리아 사회의 외국인 차별에 대한 비판을 하고 있다. 옐리넥은 자신의 입장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유희적인 언어비판을 통하여 오스트리아 사회에 만연한 극우 담론과는 논쟁하고 있다. 이 희곡은 전통적인 희곡에서 나타나는 줄거리가 없고 등장인물이 개인적인 성 격을 지니지 않으며 말하는 기계처럼 나타난다. 등장인물들은 서로 독백을 하고 있으며 이 독백은 토크쇼처럼 진행되고 있다. 우파정치가 하이더, 우파 대중언론 ``크로넨 신문``, 첼란의 시 등이 반어적으로 인용되고 있다. 주목할 만한 것은 등장인물 들이 모두 말을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뜨개질을 하든가 아니면 손뜨개를 갖고 행동 한다. 옐리넥은 전통적인 연극과 구별되는 나름대로의 새로운 연극을 구상하였는데 그 특징은 작품 『막대기, 지팡이, 슈탕을. 뜨개질』에서 보이듯이 정치적인 진술과 형식실험이 결합되어 있다는 점이다.

태그 로마, 나찌 전범, 첼란, 하이더, 크로넨 신문 Roma, NS-Verbrechen, Celan, Haider, Kronen-Zeit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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