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icon 한국ㆍ일본ㆍ중국ㆍ홍콩 음악 교육과정의 전통음악 내용 비교 분석

  • img
  • 논문의 미리보기 2page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논문 원본 미리보기

> 학술논문 > 예체능 > 음악 (자료번호 : H11729528)

저자
이경언
학회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간행물
국악교육연구, 제5권 제2호, 97page~114page(총18page)
평가점수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파일형식
pdf [무료뷰어다운로드]
판매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 요즘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한국ㆍ일본ㆍ중국ㆍ홍콩 음악 교육과정의 전통음악 내용 비교 분석 - 예체능 > 음악
영문제목 :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Traditional Music Contents of the Music Curricula among Korea, Japan, China, and Hong Kong

Ⅰ. 머리말
Ⅱ. 한국ㆍ일본ㆍ중국ㆍ홍콩 음악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Ⅲ. 한국ㆍ일본ㆍ중국ㆍ홍콩 음악 교육과정의 전통음악 관련 내용
Ⅳ. 맺는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국문초록

This study aims to compare and analyze the implementations of traditional music education in the music curricula among Korea, Japan, China, and Hong Kong, specifically examine the ways traditional music education has been reflected in the curricula, and find some implications from the results. For those purposes, the study analyzed the traditional music contents independently presented in the music curricula instead of the entire curriculum itself.
Based on the comparison and analysis results among the four curricula, the following implications were obtained:
First, while Korea emphasized on the localization and autonomy of the curriculum in the introduction of the curriculum, Japan, China, and Hong Kong actively introduced throughout the music curriculum. Besides, Korea dealt with the characteristics of local music through folk songs and Sigimsae, but it was not done in the aspect of localization or autonomy. These findings demand Korean curriculum to identify and teach the various works that reflect local musical features in addition to the ones proposed by the national curriculum under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the curriculum.
Second, the curricula presented multicultural music education closely connected to the understanding of traditional or folk music and specifically pointed out that it could influence the establishment of the right music values in Japan, China and Hong Kong.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Korea needs to provide specific directions for multicultural music education in the curriculum.
Finally, the curriculum offered concrete alternatives rather than abstract and declaratory presentations of nature and objective to emphasize traditional music education in Japan, China, and Hong Kong. That is, they provided various aspects including common teaching materials, procurement of instruments, percentage of teaching material content, instruments and scores and offered practical approaches for textbook publication and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es. From these facts, Korea expects that emphasize traditional music in a more specific and practical manner in the curriculum.

영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한국ㆍ일본ㆍ중국ㆍ홍콩의 음악 교육과정에서 자국의 전통음악 내용이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비교ㆍ분석해봄으로서 교육과정에서 전통음악 내용 반영 방식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음악 교육과정 전체가 아니라 음악 교육과정 중 전통음악 관련 내용이 독립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것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네 곳의 교육과정을 비교ㆍ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의 지역화, 자율화 측면이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교육과정 총론에서 강조되고 그 방법이 제시되고 있는 데 반해 일본, 중국, 홍콩에서는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민요와 시김새 학습을 통해 지역별 음악의 특징을 다루기는 하지만 이것이 지역화나 자율화 차원에서 다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교육과정의 ‘내용’과 ‘교수ㆍ학습 방법’ 항에서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한 악곡 외에 지역의 음악적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악곡을 발굴해 지도할 수 있도록 제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일본ㆍ중국ㆍ홍콩의 교육과정에서는 다문화 음악교육이 자국의 전통음악이나 민족음악의 이해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나아가 음악에 대한 올바른 가치 정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과정에서도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방향 제시가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전통음악교육의 강조가 성격이나 목표와 같이 추상적이고 선언적인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대안으로 제시되어 있다. 즉, 공통 교재, 악기의 구비, 교재 내용의 비율, 악기와 악보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제시되어 있어 교과서 편찬과 교수ㆍ학습 과정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어 있다. 우리의 교육과정에서도 전통음악에 대한 강조가 좀 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태그 Ring Oscillator, Injection-Locked Frequency Divider(ILFD)Artificial Magnetic Conductors, Polarizer, Circular Polarization, Axial-Ratio Bandwidth, Low-Profile AntennaOscillator, VCHO, Hair-Pin Resonator, Phase NoiseMicrostrip Resonator, Multi-Function RF D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자료판매: DBpia

해당 간행물의 발행년도(건수)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