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 D형] 비교행정의 접근입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30 / 2020.03.30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D형 | 비교행정의 접근입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D형] 비교행정의 접근입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비교행정의 접근입장
1. 비교행정의 개념
1) 개념
(1) 정의
(2) 목적
2) 대두배경
(1) 행정학의 과학화를 위한 노력
(2) 비교행정연구에 대한 관심의 배경
(3) 비교정치론의 기여
(4) 비교행정연구회의 활동
3) 주요이론가
(1) 리그스(Fred W. Riggs)
(2) 헤디(Ferrel Heady)
2. 비교행정의 접근법 분류
1) 접근법의 개념
2) 리그스의 분류
(1) 규범적 접근방법에서 경험적 접근방법
(2) 개별법칙적 접근방법에서 일반원칙적 접근방법
(3) 비생태적 접근방법에서 생태적 접근방법
3) 헤디의 분류
(1) 수정된 전통적 접근방법
(2) 발전지향적 접근방법
(3) 일반체제 접근방법
(4) 중범위이론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어느 경우에나 적용되는 보편타당성 있는 행정이론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이들 서로 다른 행정분야나 지역들의 행정현상 간에 체계적인 비교 분석이 수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행정현상에 관한 과학적인 이론, 나아가서는 과학으로서의 행정학을 확립하려면 이러한 비교연구가 필수적인 선행요건이다. 행정현상의 비교연구는 일반화된 행정이론의 형성뿐만 아니라, 실제 행정을 수행하고 개선해 나가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는 것이다. 비교행정이론은 다양한 문화와 여러 국가의 제도에 응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과 그와 같은 이론으로 검증될 수 있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사실적인 자료의 집합체 혹은 여러 국가의 행정체제와 행태를 연구함으로써 행정의 일반이론과 행정 현실 개선을 위한 전략을 추출해 내려는 학문적인 노력이었다. 그러면 본문으로 들어가서 비교행정의 접근입장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비교행정의 접근입장
1. 비교행정
1) 개념
(1) 정의
비교행정이란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적용되는 행정이론과 이를 검증하고 확장할 수 있는 실제적 자료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도형 외(2009) 비교발전 행정론, 박영사
김광웅(2009) 비교행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기(2005) 비교정부론,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오석홍 편저(2008) 행정학의 주요이론, 법문사
백상기(2006) 비교정치제도, 형운출판사
박천오 외(2006) 비교행정론, 법문사
김석준(2005) 비교행정론, 대영출판사
김규정(1998) 행정학원론, 법문사
박동서(2000) 비교행정론, 박영사
유종해 외(1993) 행정학대사전, 고시원
F. Heady(1974) 비교 행정론, 법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