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 사회의 책임)에서 서술하시오 두 사건의 서술, 두 관점에서 서술, 자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0 / 2020.03.20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조심하지 애좀 잘 돌보지’라는 반응을 보인다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개인 책임, 사회의 책임
- 사회복지학개론1공통) 참치캔따다가다치면조심하지애좀잘돌보지라는반응을보인다 개인가족부주의함탓하는태도세월호와가습기살균제사건두가지관점서술하시오0k
- (사회복지학개론 공통)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조심하지, 애좀 잘 돌보지’라는 반응을 보인다. 이것은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을 탓하는 태도이다. ‘어느 회사 제품이야, 정부는 뭣하고 있었어’라는 반응도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사회의 책임을 묻는 것이다.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_사회복지학개론_참치 캔을 따다가 다치면 조심하지, 애 좀 잘 돌보지 라는 반응을 보인다 이것은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을 탓하는 태도이다 어느 회사 제품이야, 정부는 뭣하고 있었어 라는 반응도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사회의 책임을 묻는 것이다
- 사회복지학개론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조심하지, 애좀 잘 돌보지’라는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공통 |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조심하지, 애좀 잘 돌보지’라는 반응을 보인다. 이것은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을 탓하는 태도이다. ‘어느 회사 제품이야, 정부는 뭣하고 있었어’라는 반응도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사회의 책임을 묻는 것이다.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1) 두 사건의 서술 2) 두 관점에서 서술 3) 두 관점에 대한 자신의 평가 |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학개론]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조심하지, 애좀 잘 돌보지’라는 반응을 보인다. 이것은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을 탓하는 태도이다. ‘어느 회사 제품이야, 정부는 뭣하고 있었어’라는 반응도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사회의 책임을 묻는 것이다.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1) 두 사건의 서술
2) 두 관점에서 서술
3) 두 관점에 대한 자신의 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의 서술
1) 세월호 사건
2) 가습기살균제 사건
2. 두 관점에서 서술
1) 세월호 사건
(1) 개인과 가족의 책임
(2) 사회의 책임
2) 가습기살균제 사건
(1) 개인과 가족의 책임
(2) 사회의 책임
3. 두 관점에 대한 자신의 평가
1) 세월호 사건은 사회적 책임이 크다.
2) 가습기살균제 사건은 사회적 책임이 크다.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서론
여객선 세월호(여객·선원 등 총 476명 승선)는 2014년 4월 15일(화) 21시 05분경 인천을 출항하여 제주로 항해하던 중, 2014년 4월 16일(수) 08시 48분경 진도군 병풍도 북동쪽 1.3마일 해상에서 좌현으로 전복되었다. 결국, 이 참사는 295명의 사상자와 5명의 미수습자가 발생한 대형 참사가 되었다. 사고초기 정부부처 간 엇박자와 브리핑 오류 등 미숙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혼란이 증폭되었고 정부의 신뢰성은 큰 타격을 입었다. 이에 대통령은 사고 발생 한 달여 후인 2014년 5월 19일에 대국민담화를 통해 ‘해경 해체’와 ‘국가안전처 신설’ 등을 포함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을 선언하였다. 세월호 참사는 단순한 해상사고가 아닌, 생명보다 기업의 이윤과 자본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자본주의적 부패상을 그대로 보여준 사회재난이자 인재였다. 세월호 참사는 직접적인 피해 당사자뿐만이 아니라 참사 당시와 참사 이후를 바라보았던 시민들 또한 충격·분노·죄책감 같은 감정들에 휩쓸리게 만들었다.
가습기 살균제는 위생상품으로서 1994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개발, 판매되었다. 그리고 2011년 가습기 살균제에 의한 원인미상의 폐손상에 의하여 다수의 산모와 영유아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 참고문헌
-
강영중,박순우,엄희수,김은아(2018)「가습기 살균제 제조 공정 근로자 건강영향 조사」한국환경보건학회지, 제44권제5호
고보경(2016)「정부조직의 정체성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명성과의 관련성」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연상(2018)「가습기살균제 사건, 재난(참사)인가 악행인가」동서철학연구
권지성(2015)「사회재난 당사자들의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12(1)
김순종닷컴(2014)「세월호 참사의 7대원인 정리해보면」
김영애,김부종,최윤경(2018)「세월호 사건 후 근접성, 매체 노출, 초기 반응 및 평가가 집단 정서에 미치는 영향」대한스트레스학회
김은정(2016)「가습기살균제 등 화학제품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제 개선방향」한국법제연구원
김태일(2014)「한국의 재난관리 실태와 문제점 연구(세월호를 중심으로)」한양대학교 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바른(2013)「‘가습기 살균제 사건’, “116명의 죽음을 책임지라”는 피해자와, “우리는 책임이 없다”는 회사 간의 치열한 공방을 파헤치다」
박동욱 외(2017)「가습기 살균제 제품에 표기된 안전보건정보 고찰」한국환경보건학회지, 제43권제5호
박지영(2009)「재난 대응 국제사회복지실천을 위한 탐색」공공정책연구, 26(0)
박태현(2016)「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국가배상책임」환경법과 정책 16
사공영호(2016)「세월호 사고와 규제 실패의 성격」한국경제연구원 규제연구 제25권 제1호 2016년 6월
안종주(2016)「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사건 해결을 위한 모색」
양지영(2015)「세월호 사고 재난 현장에 파견된 간호사의 경험」중앙대학교 건강간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무 외(2019)「가습기 살균제 노출 및 건강피해 규모 평가 연구」한국환경보건학회지, 제45권 제3호
전종근 외(2008)「2006년 초에 유행한 소아 급성 간질성폐렴」Korea Journal of Pediatrics 51(4)
정한울(2015)「세월호 참사 1주기 진단」동아시아연구원
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2016)「세월호, 그날의 기록」한영문화사
최윤아,김명희(2017)「세월호 이후 학교와 교사의 역할」사회연구 통원 32호(2017년 2호)
홍성욱(2018)「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관료적 조직 문화」한국과학기술학회
홍성태(2014)「세월호 대참사, 사고사회 한국, 그리고 희망」동아시아재단 EAF PD 제5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 사회의 책임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 사회의 책임,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을 탓하는 태도, 사회의 책임을 묻는 것)에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 사회의 책임,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 두 사건, 두 관점, 자신의 평가
- (사회복지학개론 공통)참치캔을 따다가 다치면 ‘조심하지, 애좀 잘 돌보지’라는 반응을 보인다. 이것은 개인과 가족의 부주의함을 탓하는 태도이다.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을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체육사_삼국시대 체육의 특징과 체육사적 의의에 대해 탐구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C 신자유주의화로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 상황묘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0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