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D형(비교행정의 접근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6 / 2020.03.17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교행정론
D형 비교행정의 접근입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비교행정의 접근입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비교행정의 접근입장
2. 비교행정의 방법적 문제점
3. 비교행정의 방향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비교행정 접근방법.hwp
2. 비교행정연구의 장애요인과 문제점.hwp
3. 비교행정의 개념.hwp
4. 비교행정의 등장 배경.hwp
5. 비교행정의 방법상의 문제점.hwp
6. 비교행정의 접근입장.hwp


본문내용
I. 서 론

정치학과 행정학의 비교연구가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비교행정학이란 과목이 상당한 관심을 받아 왔다는 것은 비교행정의 연구가 새로운 학문적인 지위를 얻었고 학문으로서 탄생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비교행정이 학문으로서 아직 미숙함을 뜻하는 것도 된다. 리그스(Riggs)는 연구방법의 경향에 관한 논문에서 “비교”라는 용어는 엄밀히 말해서 경험적(empirical) 내지는 일반법칙적(nomothetic) 연구에만 국한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표시한 바 있다. 인접국가의 문화 횡단적 연구에만 “비교”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행정학회 안에 있는 비교행정연구회는 비교행정학이란 수다한 문화와 국가의 제도에 응용될 수 있는 행정학의 이론과 검증될 수 있고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사실적 자료의 집합체라고 정의되었다.
서방 국가와 저개발 국가의 행정체제와 관련된 이론의 정립이 비교적 발전된데 비해서 공산권의 행정체제나, 공산권 세계가 저개발 국가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는 거의 되어 있지 않다. 비교행정의 접근입장은 다른 현상을 이해하는 접근입장과 큰 차이가 없다. 흔히 크게 나누어 생태론적 접근입장, 구조 기능론적 접근입장, 일반체제론적 접근입장, 역사론적 접근입장, 상황 적응론적 접근입장 등이 있다. 이러한 분류는 학자마다 달리 인지하는 실정이다. 예를 들면, 리그스는 비교행정에 관한 연구방법의 경향이 규범적 접근방법에서 경험적 접근방법으로, 개별적 접근방법에서 일반법칙적 접근방법으로, 그리고 비생태론적 접근방법에서 생태론적 접근방법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비교행정의 접근입장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비교행정의 접근입장

1) 경험적 접근방법

규범적 접근방법이 행정의 이념, 가치 또는 보다 나은 유형을 밝히려는 것인데 반해서, 경험적 접근방법은 기술적•분석적 지식에 대한 관심에 따라있는 그대로의 사실, 경험한 바대로의 대상을 인식하려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론 -정규실습-특강 -세미나-GVA이론강의-스크린캠 실습-실시간-주문형개별학습-주학습자료-보충학습자료-직접제작-별도제작-실시간-주문형과제-사전과제 -연습문제-중간과제 -종합과제-주제/집단토론-개별과제-집단과제-결과물-발표-결과물 & 발표시험-수준평가 -중간고사-쪽지시험 -기말고사-단원형성평가-온라인시험-면대면시험컨텐츠별 특성강의 인터넷 통신교육의 특성상 수강생이 원할때마다 On-demand로 수강할 수 있는 음성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비교적 수월하며, 경희대와의 학점교류제도, 복수전공, 부전공제도를 폭 넓게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교육선택의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고 있다.출석점검은 수강메뉴 로그인 상태를 시스템에서 자동적으로 확인하고 수업진도체크 과제물 제출시점, 게시물과 토론참여, 날짜 및 시간을 체크한다.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평가, 과제제출, 토론 등 기본적으로 온라인 테스트를 이용하되 필요할 때는 강의실에 출석하여 시험 및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론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 질 높은 연수체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교사가 스스로를 돌아보고 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충분히 되어야 한다. 그리고 점수 따기를 위한 연수가 아닌 실제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수가 수행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 보다 높은 전문성에 대한 필요를 느낄 수 있게 하는 환경적 조건이 요구

  •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2. 박창언(2017), 현대교육과정학, 학지사.3.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의해, 학지사.4. 김규태(2016), 최신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5. 정향윤(2011), ‘실체적 구조’에 비추어 본 교육과정 연구 비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6. 이은혜(2008), Tyler, Bruner, 장상호 이론에서의 학력 개념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7. 강지영(2007), Tyler의 교육과정이론과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의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 교원 평가제
  • 론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 질 높은 연수체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교사가 스스로를 돌아보고 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충분히 되어야 한다. 그리고 점수 따기를 위한 연수가 아닌 실제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수가 수행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 보다 높은 전문성에 대한 필요를 느낄 수 있게 하는 환경적 조건이 요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