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세계관과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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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불교의 교리와 의식

2. 기독교에서 본 불교

3. 불교권에 대한 선교전략

참고도서

본문내용
불교는 힌두교에 대한 저항에서 발생한 인도의 종교이다. 그러나 불교는 인도에서는 힌두교에 압도당하여 발전하지 못하고 오히려 아시아의 다른 나라에서 크게 성장하였다. 그러나 중국, 티벳,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는 공산화되었고, 미얀마는 준사회주의 국가가 되었으며, 힌두교와 불교의 혼합국인 네팔은 ’89년 왕정을 폐지하고 사회주의 노선을 채택하며, 한국은 북쪽이 공산화되고 말았다.
불교의 일부 국가는 공산화되어 많은 수난을 당하였지만 일본, 한국, 태국, 스리랑카 등에서 불교가 아직도 전통종교로서 입지를 유지하며 더욱 성장 발전하였다. 과거 불교는 근대화에 역행하는 비과학적인 종교로 간주되어 청년들과 지성인들에게 외면을 당하여 수구적 입장에 처하기도 하였다. 지금은 아시아의 불교가 수구적 자세에서 공격적 자세로 전환, 많은 불교학자들이 서구와 기독교에 대항하며 도전한다. 1980년대 한국의 불교는 기독교에 공격적 자세로 나와, 기독교 속의 불교를 논하고 예수는 석가모니의 제자라는 식으로 우월성을 외친다.
한국도 불교는 근대화와 사회화의 추세로 나가고 있다. 한국 불교의 근대화 시도는 교육, 사회 사업, 불교학의 다양한 연구, 승려의 수준 향상을 위한 불교 대학의 학제 개편, 경전의 번역, 종교 의식의 근대화 등이다. 또 과거와는 달리 사회사업과 사회활동에 참여하며, 아울러 정치 의식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 불교는 포교에도 힘을 써 미국과 카나다 등 서구 국가에도 절을 세우며 국제 포교사를 파송한다. 또한 많은 서구인들이 한국의 사찰에서 한국 불교를 연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독교는 도시의 종교이고, 불교는 산의 종교로 생각하지만 오늘날 한국의 불교는 산 위의 불교에서 도시 속의 불교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때 선교적 기독교는 선교적 불교와의 조우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전호진. 「종교다원주의와 타종교선교전략」.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출판사. 1992.11.
J.M.테리, E.스미스, J엔더슨 공저. 「선교학대전」.한국복음주의 선교신학회역. CLC출판사. 2003.9.
칼 뮐러, 테오 순더마이어 공저. 「선교학사전」. 한국기독교학회 선교신학회 편역. 다산글방. 2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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