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공포영화] 일본 공포 영화. 그것의 특징과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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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일본 영화의 특징
1. ‘이와이 슈운지’로 대표되는 서정적인 멜로영화
2. 애니메이션
3. 코미디영화

III. 일본 공포영화의 발전 배경

Ⅳ. 일본 공포영화의 특징
1. 여우령
2. 링
3. 주온
4. 착신아리

Ⅴ. 헐리우드에 수출되는 일본공포영화

V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8년 일본문화가 개방된 이후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일본문화가 공식적으로 수입되기 시작하였다. 일본에서 큰 흥행을 하였던 '소나티네' '춤추는 대수사선' '철도원' 등과 같은 영화들이 큰 기대를 안고 한국에 입성하였다. 그러나 일본영화의 흥행결과는 기대 이하였다. 그나마 1999년에 개봉한 이와이슈운지 감독의 '러브레터' 만이 일본영화의 명성을 세워줄 뿐이었다. 한국에서의 무참한 실패 이후 일본에서는 조금 다른 장르의 영화를 한국으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공포영화이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근접해있고, 그에 따라서 비슷한 정서를 갖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 아래 공포영화의 수출을 집중적으로 하기 시작했다. 가까운 예로 1999년에 1편 개봉을 시작으로 많은 후속편을 속속들이 개봉하고 있는 '링'은 국내에서 흥행하였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감독에 의해 리메이크 되기도 했다.
공포영화는 3가지 형식으로 나뉠 수 있다. 첫 번째는 물리적인 해를 가하는 드라큘라, 뱀파이어, 외계의 괴물들을 내세운 공포물이고 두 번째는 연쇄살인이나 사이코킬러로 인해 일어나는 공포영화이다. 이런 공포물들은 주로 헐리우드에서 많이 제작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귀신의 존재만으로 무서워하는 심리적인 공포를 다룬 영화이다. 이러한 3번째 유형에 속한 영화를 볼 때 사람들은 가장 무서움을 느끼게 되며 대부분의 일본영화가 이 유형에 속한다. 일본의 공포영화는 인간의 말초적인 신경을 자극하는 공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본,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러한 우리나라와 일본의 영화적 동향에 맞추어 우리는 지금부터 일본영화와 일본 공포영화의 현 위치를 살펴보고 우리 영화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I. 서론

II. 일본 영화의 특징
1. ‘이와이 슈운지’로 대표되는 서정적인 멜로영화
2. 애니메이션
3. 코미디영화

III. 일본 공포영화의 발전 배경

Ⅳ. 일본 공포영화의 특징
1. 여우령
2. 링
3. 주온
4. 착신아리

Ⅴ. 헐리우드에 수출되는 일본공포영화

VI.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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