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대중문화] 팬덤현상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팬과 팬덤에 대한 이론정리
2-2 인터넷의 발달로 변화한 팬 개념과 인터넷 폐인 (DC인사이드를 중심으로)
2-3. 폐인의 개념변화.
2-4. 일반인의 스타화 현상
2-5 일본의 오타쿠와 한국의 폐인
2-6. 우리들의 전망
3. 결론
4. 참고 자료
본문내용
- 우리는 팬의 정의를 대량생산되어 대중적으로 전파된 문화 생상물의 레퍼토리 가운데 특정한 연기자나 가수 혹은 특정 텍스트를 선택하여 자신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사람이라고 내릴 수 있다. 대중스타와 팬을 둘러싸는 사회적 환경이나 상황은 시대 속에서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 1900년대부터 1940년대 까지는 활동사진의 형태로 영화가 도입되고 유성영화로 발전하였고 음반이 축음기를 통해 처음으로 대중가요로 보급되었다. 경제력 있는 성인들은 영화를 보고 음반을 구입하는 것을 즐겼는데, 주로 영화관이나 악극을 보러가는 사람들 중에는 기방의 기생들이 많았고 이들이 한복을 입었기 때문에 그 당시 대중문화 팬들을 ‘한복족’이라고 불렀다. 영화가 대중문화의 대명사로 떠오르면서 영화배우가 스타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 당시 극장을 찾은 이들은 주로 30,40대 여성들이었다. 이들은 극장에 갈 때 고무신을 신고 갔기 때문에 당시 팬들은 ‘고무신족’으로 불리곤 했다. 텔레비전 수상기 보급이 증가하면서 TV는 대중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고 대중문화를 즐기는 연령층도 20대로 낮아졌다. 이때의 팬들은 주로 맥주와 통기타, 그리고 청년문화의 표상으로 불리는 포크송을 좋아하는 대학생들로서 주로 청바지를 즐겨 입고 장발을 했기 때문에 ‘청바지족’ 또는 ‘장발족’으로 불렸다. 한편, 남진 나훈아로 대변되는 트로트를 좋아하는 주요한 사람들은 공장의 여자 근로자들이었다. 오빠부대의 효시로 불리는 이들을 당대 사람들은 ‘공순이족’ 이라고 불렀다. 조용필의 등장과 함께 본격적인 오빠부대가 형성된 것은 1980년대였다. 20대와 10대들이 대중문화의 팬 층을 형성했는데 공연이나 방송에서 오빠를 부르며 열광하는 모습을 보여서 이들을 ‘오빠부대족’이라고 칭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영찬 ․ 이기형 공저 〈네 멋대로 해라〉폐인들의 문화적 실천에 관한
현장 보고서

김창남 2003 대중문화의 이해

③ 참고사이트
http://www.naver.com (사이버 백과사전)
http://www.dcinside.co.kr (DC 인사이드)
http://www.joongang.co.kr (인터넷 중앙 일보)
http://www.damopia.com (다모폐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아시아 영상 예술의 흐름 -한류
  • 문화적 현상을 밝혀내고 해석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시대적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한일 대중문화 교류의 앞날에 단초를 마련해 주어 아시아의 중요한 장을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그러면 먼저 한류란 무엇이며 어떠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어떠한 계기로 이렇게끔 국제적 이슈가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자.1-2 한류의 개념과 형성 배경1-2-1. 한류의 개념과 의의한류란 1999년 중국 언론이 만든 신조어로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

  • [현대문화론] 동성애 코드와 크로스 오버
  • “동성애 코드와 크로스 오버”1.서론2. 동성애의 원인에 관한 연구와 이론들3. 대중문화에 나타나는 동성애 코드의 예(1) 팬덤 문화 속에 나타나는 동성애 코드(2) 영상매체 속의 동성애 코드4. 대중문화에 나타나는 크로스오버 현상(1) 크로스오버의 개념(2) 영상매체 속의 크로스 오버(3) 성(性)파괴 제품의 등장5. 동성애 코드와 크로스 오버의 열풍이유6. 동성애 코드, 크로스 오버 현상에 대한 시각(1) 긍정적인 시각(2) 부정적인 시각7.

  • [청소년교육] 팬픽문화
  • 대중적인 여가 활동으로 자리 잡게 되고 대중매체가 발달하면서 스포츠가 ‘하는 스포츠’에서 ‘보는 스포츠’, 즉 ‘미디어 스포츠’로 바뀌게 되면서 미디어에서도 ‘팬’ 사실 팬이란 본격적인 팬 혹은 팬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전까지만 해도, 20세기 근대성의 기능장애 징후, 자율의 결핍, 또는 공동체의 부재와 불완전한 정체성으로 인해 위로를 받으려는 현대인으로 팬덤은 사회 병리적인 현상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팬덤 문화에

  • [대중문화] 한류담론의 발생
  • 대중문화의 능력으로 생성되었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인기 있는 상품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유통된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국내 언론은 이 현상에 대해 폭발적인 관심을 보였고 문화 연구자들도 학문적 분석의 대상으로 한류를 다루기 시작했다.2001년 초 한류에 대한 기사는 연예란을 통해 “한국 문화가 아시아에서 뜨고 있다”, “아시아에 한국 대중문화 열풍이 불고 있다!” 는 소식을 전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러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I. 대중매체와 대중문화1. 문화란 무엇인가?문화의 정의에 대해서 많은 논란들이 있어왔지만 현재는 “사회 내 다양한 삶의 방식들”로보자는 입장이 대세다. 또한 문화는 다양한 집단들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삶의 총합이 된다. 2.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 문화는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있으며 전 분야에 영향을 끼친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삶의 방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 대중문화는 어떻게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