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행정의 효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효과성의 개념과 서비스의 질

2. 효과성 평가의 이론적 모형

3. 개입 효과와 평가 디자인

본문내용
1) 효과성 개념
- 일반적으로 목표 달성의 정도라 정의되며 프로그램이 성과가 있었는지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것
→ 효과성을 자기-생존 목표들의 성취로 나타내기도 하지만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1차적인 관심은 사회적 목표의 성취 여부에 주어진다.
→서비스의 질(사회벅 목표들의 성취로 효과성을 나타낼 때 사용 됨)
- 쉽게 규정할 수 없다. 일정한 물질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지 않다.
2) 서비스의 질을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의 효과성 평가를 위한 지표로 사용할 때의 기준(1) 과정 기준 : 수행되어야 할 일의 실제적인 본질에 대한 관심으로 개별 이용자들에게 행해지는 활동들에 의해 정의됨. 양적인 측정치들을 제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유사한 서비스 조직들 간의 생산성을 단순 비교 할 수 있음.
(2) 구조 기준 : 조직의 전체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춤. 구조적 평가 기준들은 서비스 기관이나 프로그램들에 대한 인증이나 서비스의 구입 계약 등의 목적에 많이 사용.
(3) 성과 기준 : 성과는 조직 활동을 통해 성취된 결과를 의미. 클라이언트들에게 나타나는 서비스의 질을 직접적으로 알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 일반 상품과 달리 무형의 서비스들에서는 서비스의 질을 성과로써 측정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음. 이로 인해 서비스의 성과를 직접적으로 측정하기보다는 과정이나 능력 기준을 측정하고 이를 근거로 성과를 추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