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중요성 목적 접근방법 및 내용과 유아사회교육학습활동의구체적 예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나름대로 열심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꼼꼼히 작성하는 스타일이라 아마도 실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목차를 잘 살펴보시고 원하시는 과제에 부합하는지 확인후 구매해주세요!

필요하신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가.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나.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다.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1. 일반적 목적
2. 구체적 범주별 목적
1) 지식적 측면
2) 사고과정적 측면
3) 기술적 측면
4) 민주적 태도 및 가치관 형성적 측면
라.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적 접근방법
1. 동심원적 접근방법
2. 나선형적 접근방법
마.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1. 유아의 사회성발달영역
1) 사회적 기술의 습득
2) 사회적 가치와 태도의 형성
㉠ 보편적 가치와 태도
㉡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가치 및 태도
㉢ 지식,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 및 태도
㉣ 민주적인 가치 및 태도
㉤ 개별적 가치
2. 사회과학과 지식영역
1) 사회학적 측면
2) 지리학적 측면
3) 역사학적 측면
4) 경제학적 측면
 바. 유아사회교육 학습활동의 구체적인 예
1. 동네 한바퀴 돌기
2. 애벌레가 사는 마을
3. 알뜰통장 만들기
4. 달나라에 사는 사람에게도 보낼 수 있어요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유아사회교육의 목적은 각각의 사회나 집단이 지향하는 교육목적이나 학자들의 이론적 인식에 따라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사회에 있어서 유아사회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유아들에게 인간적이고 이성적이며 이해가 깊은 개인으로 발달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우리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승하는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하게 전개되는 유아사회교육의 목적에 대해서 크게 두 가지관점에서 접근해 보고자한다. 유아사회교육이 지향하는 목적을 일반적 목적과 구체적 범주별 목적으로 나누어서 고찰하고자한다.

1. 일반적 목적

유아사회교육이 지니는 일반적 목적을 한마디로 언급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목적들이 별개의 개별적인 목적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그런 까닭에 명확하게 몇 가지로 정의하기는 어려우나 유아사회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목적을 좀 더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크게 4가지로 나누어서 전개하고자 한다.
첫째로 유아들에게 사회속에서 하나의 구성원으로서의 가치와 존엄성을 인식시켜주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구성원으로서 자신만이 존엄성을 지니고 있다는 절대적인 사고가 아니라 자신이외의 다른 구성원도 가치와 존엄성을 지니는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다. 이는 구성원상호간의 관계속에서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고 긍정적 자아관념을 형성시킴으로써 가능하다. 자신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형성시키지 못한 사람은 다른 구성원에 대한 가치와 존엄성을 인정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사회속에서 자아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통해 사회가 건전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로 사회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에 있어서 합리적인 문제해결능력의 신장을 들 수 있다. 현대사회의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우리는 많은 문제와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와 갈등상황 속에서 우리는 우리 각자에게 있어서나 사회 전체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 그 이유는 유아사회교육이 사회 구성요소들간의 관계에 대한이해, 비판적 사고능력, 그리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판단능력을 통해 개인적으로도 건전한 삶을 형성시켜주고 사회 구성요소들간의 관계도 생산적인 차원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조순옥 외 5인 공저,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서울, 2002
2. 이영자 외 2인 공저, 『유아사회교육』, 교문사, 서울, 2001
3. 이은화,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1993
4. 박순이, 최국남, 『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1996
5. 장선철,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1993
6. 전숙자,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백록출판사,
1983
7. 이경영,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2D형Ⅰ. 서 론21세기는 정신적 물질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어 아동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사회인지 면에선 많이 뒤처지고 있다. 즉, 물질이 풍부해지고 도덕이 문란한 현대에서는 자녀 교육이 보다 어려워지게 되었다. 특히 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의 문제에 있어서는 그 어려움이 갈수록 심해지는 경향이다. 유아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과정의 언어생활 영역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진다.첫째, 이 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능력 있는 언어 학습자로 인습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유아의 언어 능력은 유아가 살아 온 환경에 따라 다양하다. 그러나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 속에서 성장한 유아라면 어느 정도의 언어 능력은 모두 가지고 있다. 유아가 현재 가지고 있는 언어 능력은 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질 언어 교육의 출발점이 된다. 언어활동은 유아가 모르는 것, 앞으로 배워야 할 것

  • 영아 또는 유아의 동작교육시 교수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의 발달정도와 능력에 적합한 운동기회를 제공하여 유아가 즐겁게 신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성취감과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렇듯 유아기의 동작교육은 유아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 또는 유아의 동작교육시 알맞은 교수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동작교육의 정의 및 중요성1) 동작교육의 정의유아 동작교육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체육교육과는

  • 지역아동센터 레포트
  • 지역아동센터목 차지역아동센터 정의지역아동센터의 역사지역아동센터의 운영목적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및 설립지역아동센터의 활동 및 사업지역아동센터의 현황포항지역아동센터의 현황 및 사례문제점 및 개선점1. 지역아동센터의 정의  ※ 아동복지법 재개정 내용 중 지역아동센터의 정의    지역사회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

  • [HRM] 인적자원관리에 대해서
  • 정하는 요소기 때문에 자산으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2. 인적자원관리의 접근방법을 제시, 설명하라. (PEG, MBO, COST-BENEFIT ANLAYSIS)(1) PEG 인적관리의 효율성 그리드- 인사활동을 측정하는 하나의 태도조사를 의미- PEG의 세가지 원리① 상위관리층에 인사관리의 지원과 영향확대② 하위관리층에 인사관리의 협력과 지원③ 기업목표지원면에서 인사스탭의 자격과 인사관리목표 및 프로그램 질의 이해- PEG에 대한 스코어① 상위관리의 지원②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