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론] 경험중심학습모형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3. 소중한 공기
(1)공기가 있음을 확인하기


본문내용
2. 활동1 - 공기의 존재를 확인하기
- 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는데, 공기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하면 알 수 있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게 한다. (자유롭게)
- 각자 손을 활짝 펴고 좌우, 상하로 움직여 바람을 일으키게 한다.
- 손보다는 더 넓은 노트(부채)나, 책받침을 이용해 바람을 일으키게 한다.
- 구체적인 관찰 사실을 발표하게 한다.
- 우리 생활에 공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예를 발표하도록 한다.
- 각자 풍선을 부풀려 한 손으로 잡고 주둥이를 놓으면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게 한다. (청각, 시각, 느낌 등등)
- 부풀린 풍선의 바람이 빠져나갔을 때 풍선의 모양을 알아본다. (쭈글쭈글납작)
- 풍선이 줄어든 이유는 무엇인가를 발표하게 한다. (공기가 빠져나가서)
- 풍선을 부풀리는 다양한 방법을 이야기 하게 한다. (바람넣기,물넣기,펌프)
3. 활동2 - 모은 공기로 놀이하기
- 비닐 주머니에 공기를 넣은 다음, 공기가 빠져 나가지 않게 묶어 친구와 놀이를 하게 한다.
- 부풀린 고무 풍선의 공기가 서서히 빠져 나가도록 하여 바람개비를 돌릴 수 있을지 직접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 바람개비를 대에 세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그래요..
  • ehsong7***
    (2007.04.04 18:45:30)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기초이론] `1학년 나` 3.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 초등수학 기초이론< 1학년 나 >3. 10을 가르기와 모으기약안: 3차시세안: 1차시목 차I.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1. 문제해결의 의미2. 수학적 발견술 연구의 역사 3. 일반 수업 모형4. Polya의 문제해결 교육론II. 초등수학의 실제1. 학년, 영역, 주제, 학습대상2. 단원 지도 계획 (본학습과 선수학습, 후속학습의 관계)3. 단원 전개 계획 4. 차시 수업 지도안III. 후기 IV. 참고자료* 부록 - 활동지, 평가지I.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1. 문제해결의 의미우리나

  • [초등교육] 협동학습모형적용 교수학습지도안- 6학년 사회과
  • 2003학년도 1학기 인터넷 기반 초등 교과 교육론협동학습 모형 적용교수-학습 지도안- 6학년 사회과-목 차 Ⅰ.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1) 협동학습의 정의(2) 협동학습의 특징(3) 과제중심 협동학습Ⅱ.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 선정 이유Ⅲ. 단원의 개관 및 목표(1)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Ⅳ. 단원의 지도 계획 및 기본 방향(1) 단원의 지도 계획(2) 단원의 지도 기본 방향Ⅴ. 단원 지도상 유의점Ⅵ.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의 방향(2) 평가의 방

  • [초등과학교육] 경험학습모형
  • 초등과학교육 및 방법- 경험학습모형 -(Experiential Learning Model)목차1. 경험학습모형의 목적2. 경험학습모형의 특징3. 경험학습모형의 단계4. 경험학습모형의 historical background1) John dewey2) David Kolb3) Jean Piaget5. 경험학습모형의 유의점6. 모형적용사례①와 분석7. 모형적용사례②와 분석8. 모형적용사례③와 분석9. 결론1. 경험학습모형의 목적과학이란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간에 존재하는 일정성을 찾는 것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과학의 출발

  • [사회교과교육] 개념학습
  • 경험과 멀고 그 구성 속성도 불명확하고 다양하다. 또 상대적으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고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연령이 되어야 학습 할 수 있다. 예로 ‘정의’, ‘평화’, ‘주권’, ‘국가’ 등은 추상적 개념이다. 학습방법으로는 예를 중심으로 한 원형모형으로 학습하는 것이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데 좀 더 효과적이다. 구체적 개념 구체적인 대상과 직접 연결되어 있어 좀 더 실제적이고 명확한 것이다. 따라서 이해하기도 쉽다. 예로 ‘학교’,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초등학교 아동들의 나이는 구체적 조작적 사고기이므로 아동들은 현실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구체물이나 반구체물을 이용하여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해서만 활동이 가능하다고 한다. Freudenthal은 ‘활동을 학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감각 경험으로부터 추출된 이론은 연습보다 앞선다’라고 말한다.아동들에게 즐거운 수학을 느끼게 해주기 위해 즉, 효과적인 수학 교육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구체적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