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개념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학습의 정의

2) 개념학습의 기본가정

3) 개념 발달의 특징

4) 개념학습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념 학습의 정의
교수학습 활동전략 모델은 크게 귀납적 모델, 연역적 모델, 탐구 모델, 협력 학습 모델로 구분 될 수 있다.
귀납적 모델에 속하는 개념 학습법은 bruner의 연구에 기초하여 weil이 처음 제시한 방법으로서 구성주의 입장에서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개념 학습법은 유아의 개념 이해를 돕고 가설 검증의 기회를 통해 분석적 사고기술을 갖도록 돕기 위한 방법이다.
개념이란 사상이 갖고 있는 공통성을 정리하고 추상화하여 범주화한 것으로서 유사하거나 관련이 있는 범주들을 연계하기 위해 규칙을 가진 경험을 말하며, 모든 개념은 명칭, 규칙, 속성, 사례의 네 가지 요소를 통하여 가장 정확하게 파악될 수 있다.
학습에 있어서의 개념은 학습 내용을 계획, 구성하는데 필요한 조직요소이며 지식이나 정보를 이끌어내는 생각의 핵심이다. 그러므로 어떤 단어를 전달할 때 그 가치는 단어의 개념적인 생각이 서로 소통될 때 가능하다.
참고문헌
‘동문사’ 이희경 저 [유아 교수 학습 방법론]
‘창지사’ 이영자외 저 [유아 교수 학습 방법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27796***
    (2019.12.11 23:34:1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good!
  • lth19622***
    (2006.10.05 15:50:0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개념습득을 위한 교사의 발문은..두 저자 중 누구 것인지 정확한 출처 부탁드려요.
  • free2***
    (2006.05.10 19:36:16)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