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가론] 가사문학- 노처녀가랑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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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결혼 못한 한(恨)의 토로와 해소 - 서민가사 <노처녀가>의 노처녀

2. 시집 네 번 간 여자의 인생유전(人生流轉) - 서민가사 <된동어미화전가>의 된동어미

3. 은근한 흉보기 또는 건강한 서민의식 - 서민가사 <용부가(庸婦歌)>의 뺑덕어미형 며느리

4. 시집살이의 한 - 서사민요 <중노래>의 중이 된 며느리

Ⅲ. 결론
본문내용
세상의 절반은 여성이므로 문학작품에는 당연히 여성의 역할이 다양하게 드러나 있다. 남성과 여성의 관계는 갈등과 해소의 과정을 다루는 소설작품에서 더욱 뚜렷하게 볼 수 있을 것이나, 우리 전통시대의 여성관이 고정적인데다 소설의 인물들이 대체로 선남선녀(善男善女), 재자가인(才子佳人)으로 설정되어 인물들이 다양하지 않으므로 여성의 모습 또한 생생하게 드러나기 어렵다. 전통시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노래양식을 가지고 있다. 그것들 중 시조와 가사는 처음에는 지배계층의 전유물이었으나 시대의 발전과 더불어 서민도 같이 짓고 즐기게 됨으로써 그 형식 자체가 발전하게 된 것들이다. 그러므로 신라시대 이래의 국문시가의 모든 양식은 남녀노소가 같이 부르고 읊으며 즐긴 노래로 파악하면 될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조선시대 후기부터 20세기 초반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노래들에 나타난 여성의 여러 가지 모습을 살펴보아 그들이 느낀 삶의 인식의 여러 가지면에서 우리의 것으로 느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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