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물류] 물류의 허브 인천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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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인천국제공항의 시설현황
Ⅱ.본론
3. 인천국제공항의 물류산업 문제점 및 원인분석
▣ 물류 인프라 경쟁력이 취약
▣ 물류거점의 시설 및 서비스 경쟁력이 열위
▣ 화물처리시설 부족
▣ 화물터미널·내륙컨테이너기지 등의 물류거점시설도 부족
▣ 물류중심 국가로의 기본환경이 낙후
▣ 화물운송체계가 취약
4. 인천국제공항과 타 공항과의 비교
▣ 인천국제공항 현재 평가와 주목점
▣ 일본 간사이 공항
▣ 홍콩 첵랍콕 공항
▣ 중국 푸동 공항
5.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방안
▣ 추진 배경과 방향
▣ 동북아 물류중심지 전략의 개요
▣ 동북아 물류 중심지화 전략추진
(1)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전략
(2)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평가 및 수립의 방향
(3) 주요 공항간 경쟁력 실태 파악
(4) 인천공항을 동북아 중심공항으로의 개발
(5) 부산항․광양항을 동북아 Hub Port로 개발
(6)『실크로드』 구축
(7) 효율적인 국․내외 물류네트워크의 구축
(8) 복합화물 터미널의 전략
▣ 우리나라 동북아 물류전략의 전망
(1) 남북한 철도-아시아횡단 철도 연결의 현황과 전망
▣ 기대 효과
▬ 시베리아 철도(연결)의 기대효과37
▣ 투자여건 개선방안
▣ 결론

본문내용
국제선 항공기 운항횟수는 지난 2000년 연간 9만8000회에서 14만6000회로 49%늘었고 국제선 여객수송도 1790만 명에서 2362만 명으로 31.9%증가했다. 항공화물 운송실적도 161만 2000-U에서 213만2000-U 으로 32%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허브공항화의 척도인 연간 환승객수도 지난 2000년 204만 4000명에서 지난해에는 291만 5000명으로 42.6%증가했고 국제선 전체 수송 여객 수에 대한 환승객수의 비율인 환승률도 8.8%에서 10.3%로 1.5%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지난해 인천공항을 통해 운송된 수출입 화물은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물량의 0.2%에 불과했지만 금액으로는 1500억 달러로 31.5%를 차지해 반도체, 휴대폰 등 무선통신기기 등 첨단 고부가가치 상품의 물류 거점역할을 했다. 이 같은 여객 및 화물운송 실적의 성장세는 인천공항의 흑자전환 시기를 앞당겼다. 당초 2008년께나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됐던 인천공항은 지난해 1500억원에 육박하는 흑자를 창출했다. 인천 국제공항은 반도체, 무선통신기기, 컴퓨터 등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의 수출기지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천공항의 물류기능은 우리나라 경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에 서 있으며 국가 경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부분도 매우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여형구 (2001),'인천 국제공항의 HUB화 극대화 방안,월간 교통. 삼성경제연구소.
● 허종&김제철 (2000),인천국제공항 운영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극대화 방안,연구총서
/2000-03, 교통개발연구원.
● 김종석외 2인 (1998), 인천국제공항의 항공화물부문 허브화를 위한 정책 방향,연구총서
/98-12, 교통개발연구원.
● 박용화 (2001), 인천국제공항 경쟁력 강화방안,연구총서 2001-09, 교통개발연구원.
● 박장렬 (2001), “인천국제공항의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공항으로서의 준비에 관한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전망과 대책
● 허완, 김제철 지음 | 교통개발연구원 펴냄 | 1997년 06월 01일
● 인천국제공항의 항공화물부문 허브화를 위한 정책방향
김종석, 이명현, 이상권 지음 | 교통개발연구원 펴냄 | 1998년 12월 01일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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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가 다 옛날 꺼네요...ㅡ.ㅡ
  • skyjin***
    (2007.10.24 00:0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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