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론]품질경영의 개념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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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0.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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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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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로 제출했던 품질경영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 입니다.
표,그림도 직접 만들었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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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질경영의 필요성
2. TQM의 의의 및 특성
(1) TQM의 의의
(2) TQM의 특성
(3) TQM의 핵심적 가치
3. TQM의 구성요소 및 시행전략
(1) TQM의 구성요소
(2) TQM의 성공 요인
(3) TQM의 시행전략
* 품질경영에 관한 [사례1]
- 본문내용
-
1. 품질경영의 필요성
품질은 여러 관점에서 정의된다. 즉 제품 탁월성(우수성)의 관점에서, 제품자체에 준하여, 사용자(소비자)의 관점에서, 제조과정의 관점에서, 또 제품의 가치에 기초하여 정의한다.
품질은 제조원가, 유연성, 납기준수 등과 함께 수많은 최고경영자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기업경영의 전략적 요소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처럼 품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효율적인 품질관리를 위한 많은 기법들이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품질개선이 손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품질의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품질개선은 수익성을 증대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기업의 지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품질의 개념은 사람에 따라 각각 달라지며, 여러 가지 면에서 종교와 비교될 수 있고, 개인적인 동시에 정의하기 어려운 실체이다. 품질의 개념 정의는 많지만 품질이란 고객에 의하여 정의된다는 의견에는 모두 일치한다. 특히 존슨은 “품질은 고객만족이다”이라고 했다. 품질에 관한 탁월한 교사인 데밍은 품질은 “지속적인 개선”이라고 불렀다. 또 다른 품질 전문가인 쥬란은 “용도에의 적합”이라고 말한다.
기업경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품질이란 제조규격 또는 설계규격에 일치하는 정도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소비자의 경우 디자인이나 기능이 우수한 제품을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간주하곤 한다. 물론 이들의 품질에 관한 정의가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지만 품질의 개념을 지나치게 좁게 정의하는 데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품질에 대한 이해가 제각기 다를 때에 이로 생기는 문제는 심각하다 따라서 품질에 대한 상이한 인식을 해소되어야 한다. 오늘날에는 품질의 개념이 “소비자 및 사회에의 모든 현대적 그리고 잠재적 요구조건에 대한 충족성”이란 매우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개념까지 확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중략 -
자료평가
- 괜찮군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ej09121***
(2009.05.21 17:17:28)
- 생각보다.. 자세하지 않네요. 이정도 수준이 1200원이면 좀 아깝네요 ...된장...
- mania***
(2008.12.14 22:1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