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학교 평생교육의 개념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 평생교육과 인적자원 개발
2. 학교 평생교육의 개념과 의의
3. 학교 평생교육의 역사
4. 학교 평생교육의 운영실태
- 본문내용
-
학교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을 제외한 방과 후 활동과 청소년 수련활동을 비롯한 지역주민을 위하여 학교를 개방하거나 학교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에서 평생교육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풍부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어느 지역이든 지역의 중심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용이하며, 대부분의 학교들이 국민의 세금으로 지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을 위한 정규 교육 이외에는 유휴시설로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학교는 이와 같은 자원을 활용하여 헌법상에서 교육권을 가진 국민의 평생학습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에 매우 유용한 기관이다. 평생교육법 제25조에 따르면, 각 급 학교는 다양한 평생교육을 실시하기에 편리한 형태의 구조와 설비를 갖추어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다양한 평생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음을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 평생교육의 정의는 학교가 정규 학생 외에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평생학습장의 터전을 제공하여 평생학습사회체제 구현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 평생교육의 의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교육적 측면이다. 학습자 개인의 자기 발전과 더불어 자녀와 함께 공부하는 학습의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 또는 학부모, 성인들, 교사 상호간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학교와 교육에 대한 지역주민의 신뢰를 얻어낼 수 있다. 이러한 유기적인 관계로 공공 교육기관이 보다 적극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교육․문화센터로서 많은 긍정적인 교육요소를 그 지역사회에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수렴하여 이를 체계화시켜 학교 나름의 고유한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할 때 학교가 사회 속으로 들어가 지역주민들의 평생교육에 크게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