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간단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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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삼국시대의 교육
2. 고구려의 교육
3. 백제의 교육
4. 신라의 교육
5. 고려시대의 교육
6. 고려의 과거제도
7. 조선시대 교육
8. 실학운동과 교육
9. 근대의 교육
10. 일제 식민지 통치 시대 교육
11. 해방이후 교육
12. 교육자치제 발달
본문내용
교육목적
도덕적 인재양성
교육제도
공교육제도
교육철학
전기: 훈고학, 후기: 성리학.
교육대상
평민대상(노비,천민,불효자×). 여성은 부분적으로
교육방법
언어설명 교수, 조교법, 토론식 수업
교육특성
① 당신라의 교육영향. 교육이 종교에서 분리×(불교多)
② 전기: 국자감 발달. 후기: 12공도 교육 발달
③ 무술교육 실시×. 신분별 교육(복선형 학제)
④ 학교교육은 과거 준비역할(과거통한 신분이동×)
⑤ 권학관제도: 유능한 교사 지방교육 발전위해 파견
⑥ 유경승업제: 지방의 인재가 서울에서 공부하는것
⑦ 장학재단 「양현고」,「섬학전」,「학모」
≠ 조선에서 양현고는 성균관학생 생필품 보급창고
⑧ 학문연구 단체「청년각」,「보문각」,「서적포」
교육기관

발 달
① 신라시대 독서삼품과(38대 원성왕)를 기원
② 고려 광종때 쌍귀의 건으로 본격적 과거실시, 958
③ 고려 인종때 과거제정비통해 더욱 발전
④ 조선 갑오경장 과거제폐지.
교육입국조서: 덕체지겸비 인간양성
실시목적
①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
② 유능한 인재양성
③ 왕권강화 : 정치안정, 귀족 힘 약화
응시자격
천민을 제외한 모든 백성 응시가능
※ 조선시대는 평민(농민)이상만 가능
특 징
① 과거제도의 핵심은 제술과 (업)
② 평민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능
③ 외국인에게도 응시기회 부여(빈공과)
④ 숭문천무사상, 무과는 없다
⑤ 좌주문생 제도: 시험관, 학생간 친밀한 인간관계
⑥ 과거는 사회적 지위를 형성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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