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분석론] 연습문제 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의 마케팅활동에서 마케팅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여라.

2. 기업의 전략수립단계별 마케팅조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라.

본문내용
1. 기업의 마케팅활동에서 마케팅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여라.

1980년대 이후 소비자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욕구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소비자는 단순히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구매가 아니라 자아를 실현하거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제품을 선택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시장성장이 점차 둔화됨에 따라 동일 제품시장내에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었다. 따라서 경쟁기업보다 고객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없는 기업은 시장에서 생존할 수 없게 되었다.
- 마케팅 조사원론 P3 -

완전경쟁시장인 현대에는 마케팅이 없는 제품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마케팅이라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아무리 훌륭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지라도 마케팅을 하지 않고서는 기업이 살아날 수 없다는 말도 될 것이다. 마케팅을 하기 앞서 해야될게 무엇이 있을까. 우선 시장정보를 알아야지만 어떻게, 어떤식으로든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시장정보라는 것은 소비자의 욕구, 자사 및 경쟁상표에 대한 고객의 태도, 경쟁사의 마케팅전략의 변화 등등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시장정보를 알아내는 방법이 보편적이고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그리고 요즘 시대의 트렌드(이슈) 또한 아주 중요한 정보가 된다.
설문조사는 먼저 설문지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전화를 이용하는 방법. 우편물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설문하기 전에 설문할 내용을 구체적이고, 아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가령 00제과에서 새로운 과자를 만들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하는데, 설문내용이 00제과 과자는 맛있는가? xx제과 과자는 맛있는가? 라고 정해졌다고 하자. - 이런 얼토당토한 설문지가 어디있겠느냐 만은 그렇다고 넘어가자 - 5.매우 맛있다. 4. 맛있다. 3. 보통이다. 2. 맛있다. 1. 매우 맛있다. 이 중에 어디에 체크하겠는가. 이런 내용보다는 1. 시중에 나온 과자들이 많은데 새로운 과자가 나온다면 어떤 종류의 과자가 나왔으면 하는가? 1.포테이토맛 2.해물맛 3.치즈맛 4.갈비맛 5.허브맛 6.기타( ) - 위 5가지 중 하나를 기획하고 있다고 보자 - 2. 그 이유를 간단하게 적어보자면? 이렇게 설문을 바꾸는게 더 낫지 않을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제3장 사업전략과 인사전략의 연계
  • 문제점이던 비효율적이고 복잡한 조직, 업무관행 제도 등이 PI에 의한 ERP의 도입으로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졌다. 이에 인사부분에서도 직원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능력과 성과에 따라 평가하고 보상하는 체제를 구축했다. PI 이전에는 동일하고 단순한 항목으로 상사가 일방적으로 평가한 연공 서열형에서, 인사기준을 고집할 수는 없는 입장이다. 근로자들에게는 일단 입사하면 정년까지 보장되는 평생직장이 좋을 수

  • [마케팅] 풀무원의 그린마케팅 사례 분석
  • 마케팅을 좋은 추억으로 기억해서 다음에 한 모임에 조장이 돼서도 이렇게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가길 바랍니다.ooo처음 기업선정을 정할 때부터 많은 의견들이 나왔었다. 그 중에 풀무원을 선정하고 기업 전체의 상황을 주제로 사례발표를 준비해 오기 시작했다. 몇 주 준비를 해 오다가 최근 풀무원의 문제점들을 알게 되었다. 모든 사람이 24시간 먹을 수 있는 기업을 만들기 위한 원래의 주제에서 최근 풀무원의 주 사업부인 두부의 점유율 하락을 알

  • [마케팅조사] 아웃백 마케팅조사
  • 마케팅 리서치를 통해 탐색해 봄으로써 본 연구의 문제인 아웃백의 성공요인과 전략적 대응책을 살펴보았다. 3. 기술적 리서치(1) 횡단적 리서치이번 조사는 다양한 시점에서 동일한 현상에 대해서 측정을 되풀이하는 종단적분석이 아닌 특정 시점에서 관심 있는 변수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는 횡단적 분석을 선택하였다. 왜냐하면 무엇보다도 연구의 목적과의 적합성과 시간적 제약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하여 종단적 분석보다는 횡단적 분

  • [서비스경영사례] LG텔레콤 서비스성공사례
  • 조사를 해서 더욱 뜻 깊은 조사가 된 것 같습니다. 평소에 알지 못했던 핸드폰의 방식이 CDMA 방식과 GSM 방식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남 용 CEO가 900만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LG가 핸드폰을 일종의 패션품목으로 생각하고 마케팅하고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저는 LG에 대한 애착이 굉장히 컸는데 LG에 대한 책을 찾아 볼 수가 없었다는 것입니다.삼성에 대한 책은 굉장히 많이 나와 있는 반면 LG에 대한 책

  • 조직경영론 - 리더십에 관한 모든 자료
  • 풀이하자면 ꡐ거래비용ꡑ(transaction cost)를 줄이고 실력향상이라는 한가지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것이다. 히딩크 감독은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실력을 쌓아 경기에서 이기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고 있는 감독임에 틀림없다. 히딩크 감독은 ꡒ여론을 모두 수렴하다보면 내 축구철학이 흔들릴 수 있고 전술적인 완성도가 방해받을 수도 있다. 나는 오로지 나의 길을 간다ꡓ고 말한 바 있다.히딩크 감독의 사례는 글로벌 시대의 기업경영이 어떻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