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대인관계 능력개발 집단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1회 오리엔테이션 : 집단상담 참여 준비를 위한 Workshop
◐ 2회 자기 소개와 별칭짓기
◐ 3회 자기이해 1 : 나는 누구인가?
◐ 4회 나의 대인관계 이해 : 나의 대인관계 특성 이해
◐ 5회기 자기이해 2 : 가족관계의 이해
◐ 6회 자기 이해 3 : 초기기억을 통한 자기노출
◐ 7회 중간 피드백 : tele game / 당신과 닮은 사물을 말하라면...
◐ 8회 새로운 대인관계의 발견 및 연습 1 : 20년 후...
◐ 9회 새로운 대인관계의 발견 및 연습 2 : 여기는 실험실
◐ 10회 ☞ 연장상담(마라톤)
본문내용
부수효과
■ 집단의 구성원에게 중요한 타인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 사람과의 관계가 어떤 지에 대한 정보를 함께 얻을 수 있다.
■ 같은 시간에 많은 정보가 집약되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집단의 응집력 형성에 도움이 된다.
■ 활동 자체가 움직여서 일정한 자세를 만들고, 주요한 타인이 되는 role play의 성격을 지니므로 긴장을 풀면서 재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

바. 유의사항
■ 활동 전에 warming-up 활동을 하여 긴장을 풀고 본 프로그램에 몰입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피상적인 정보들 대신에 자신을 정말 잘 아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깊이 있는 소개를 하도록 요청한다. “나를 잘 아는 사람이 없다”고 할 경우에는 중요한 정보로 catch해두고 대안으로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 소개하도록 한다.
■ 정말로 자신을 잘 알 만한 사람을 선택하도록 한다. 이때 나를 잘 아는 사람과 친한 사람과는 다르므로 잘 아는 사람을 선택하도록 한다.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아닌 두 번째로 잘 아는 사람이어도 좋으나 첫 번째 사람이 누구인지는 밝히라고 이야기해준다.
■ 집단원에 대한 질문을 할 때는 너무 무거운 것이나 너무 피상적인 것은 피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합니다.
  • gyul2***
    (2008.08.03 11:53:3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학부정도의 내용으로 제격입니다.
  • green1***
    (2006.09.08 11:36:2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말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레포트할때 큰 힘이 되어주었습니다.
  • promise***
    (2006.05.08 22:34:29)
회원 추천자료
  •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 프로그램의 제공학습을 위한 업무 경험의 제공과 학습 지원모델의 제시와 모방을 통한 학습 지원과 학습 동기부여학습문화 조성을 통한 업무 활동에 대한, 활동에 근거한 반성학습 및 지식 공유 환경을 창출하기 위한 업무현장에의 학습파트너십 개발 및 상호 학습지원학습활동의 유형학(typology)결론적으로 조직구성원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제시된 회사주관교육, 업무를 통한 학습, 대인관계를 통한 학습, 자기개발, 학습공동체를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개발하여, 학교가 빈곤학생들을 원조하고, 이들의 발탁된 상태를 경감시킴상호 원조 체계의 발전을 촉진하고 상호작용의 장애물 제거함표적체계학생과 그 부모학교 전체지역사회상호관계적 분야문제의대한 관점가족, 특히 부모-자녀문제로부터 기인한 아동 ․ 청소년의 정서적 또는 정신적 어려움역기능적인 하굑 규범과 규칙빈곤과 기타 사회적 조건학생의 어려움과 사회환경 상호 간에 발생하는 역기능사회복지사과업개별지도, 집단지

  • [조사론] 10대 미혼모에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 대인관계의 과정(은도석,1993) 으로 보았다. 한편, 이형득은 비교적 적은 수의 정상인들이 모여서 한 두 사람의 전문가의 지도하에 집단 혹은 상호관계성의 역할을 토대로 하여 신뢰성 있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 혹은 한층 더 높은 개인의 성장발달 및 인간관계 발달의 능력을 촉진시키려는 의도 하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역동적 대인관계의 과정이라고 하였다.발달과 예방에 치중하는 오늘날의 상담에서는 상담실 안에

  • [청소년금연교육]청소년금연교육의 정의,목적,필요성, 청소년금연교육의 기본방침,실시,동기유발상담, 청소년금연교육의 쟁점,발전과제
  • 생활 습관 형성5. 대인관계 유지 증진 6. 기타 Ⅴ. 청소년금연교육의 기본방침1. 학교 주도 및 학생회 중심의 예방적 금연지도 강화2. 학생 중심의 자발적 금연 유도3. 가정 및 사회와 연계된 협동적 금연지도 전개Ⅵ. 청소년금연교육의 실시1. 금연 비디오 2. 실험 3. 측정4. 금연정보 제공 및 상담 사이트 Ⅶ. 청소년금연교육의 동기유발상담Ⅷ. 청소년금연교육의 쟁점Ⅸ. 향후 청소년금연교육의 발전 과제1. 흡연학생의 조기적발이 요망된다2.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 분류,특성, 정신지체아교육 어휘지도,자기교시훈련,지역사회중심교육,시청각교육, 정신지체아교육 과제
  • 생활면에서 의사소통능력 > 대인관계인 집단 생활능력 > 이동능력 > 일의 방향을 정해서 꾸준히 실행하는 자기 지향력 > 일을 처리하는 능력 > 작업능력 순으로 사회성숙도검사를 통해볼 때 지체를 보인다. 그러나 이중 몇 가지 영역은 훈련을 통해 거의 정상수준까지 끌어올릴 수도 있다.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어휘지도1. 제1단계가) 신변의 알기 쉬운 기본 어휘부터 습득 하도록 한다.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