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 제기
2. 작품 연보
3. 작가 연보
4. 김동인의 작품
5. 김동인의 사상
6. 김동인 문학의 특징
7. 작가 김동인
- 본문내용
-
한국 근대소설사의 기술에 춘원 이광수를 그 첫장에 놓는다면 두 번째로 금동(琴童) 김동인(金東仁 1900&1951)이 논의되어야 한다는 데 반대할 사람은 없을 듯 하다.
김동인은 한국현대문학사에 있어서 하나의 이정표인 동시에 기념비적 가치에 해당한다. 그와 그의 작품으로 인해서 한국현대문학은 비로소 근대적 소설의 시학과 미학이 출현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30년대 중반 이후에 그가 함몰해 버린 야담으로의 퇴행이나 해방기에 있어서의 결격적 문학 양상 등으로 해서 평가절하되거나 비평받아야 할 여지가 없지도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뚜렷한 하나의 분기의 큰 획을 긋고 있는 작가임이 분명하다.
여기서는 작가의 삶(작가)과 작품의 일치라는 명제에 근거하여 김동인의 삶의 상황과 양태를 정리해보고 그것이 그의 문학 세계에 어떤 모습으로 투영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봉군 이용남 & 한상무,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97.
문학사와 비평학회. 『김동인 문학의 재조명』, 새미, 2001.
김동인. 『김동인 문학전집』. 대중서관. 1982.
김윤식. 『김동인 연구』. 민음사. 2000.
하서명작선.『감자ㆍ배따라기 외 - 김동인』. 하서. 1997.
윤병로.『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새미출판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