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장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 목적
Ⅱ.드라마 장르
Ⅲ. 분석결과
Ⅳ. 우리가 주목할 점은 트렌디적 요소
Ⅴ. 기타 드라마 세부 장르 경향
Ⅵ.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방송의 제작 환경은 극속도로 무한경쟁 체제로 접어들고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으로 공중파 방송시장의 위축을 예견하는 언급도 조심스레 등장하고 있는 오늘날이다. 이러한 제작 환경에 발맞춰 각 방송사의 드라마 양식도 급속도로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각 공중파 방송사의 중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는 광고 수입은(KBS1 제외) 드라마 경쟁을 부추기고 있기도 하다. 시청률은 전통적으로 광고료를 책정하는 주요 기준이 되고 있으며 프라임 시간대에 절대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드라마 시청률도 여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들어 각 방송사의 드라마 제작에 있어 이른바 ‘트랜디 드라마’라 불리우고 있는 새로운 장르가 등장하고 있다. 시청률을 제고 방안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는 이러한 트랜디 드라마는 좀 더 가볍고 좀 더 재밌는 드라마를 지향하고 있으며 이러한 드라마 양식은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랜디적 요소를 중심으로 드라마를 분석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8~2009 영화 데이터베이스 구축
  • 분석2-1 영화 장르별 분석2008년도와 2009년 개봉한 영화를 장르별로 정리해서 살펴본 결과 드라마장르가 압도적으로 많은 수의 영화가 개봉되었다. 그리고 코메디와 멜로물 순으로 영화가 제작되었고 액션, 공포물, 스릴러, 시대극, 어드벤져 장르는 상대적으로 개봉된 영화가 적었다.2-2 배우 출연빈도 분석2008년도 2009년도에 개봉한 영화에 출현한 배우들 중에서 3편 이하를 출현한 배우들을 제외하고 다작에 출현한 배우들을 추려서 표로 만들어보았

  • 아이덴티티- 다중인격영화의 변화, 자신의 억압으로의 해방
  • 분석1) 스릴러란?2) 아이덴티티의 장르2. 아이덴티티의 내부적 속성1) 나와 나의 상호작용2) 현실과 가상의 상호작용3. 다중인격 영화에 대한 고찰1) 이브의 세가지 얼굴 vs 아이덴티티2) 새로운 하위장르의 개척인가?1.장르분석1) 스릴러란?스릴러는 넓은 의미에서의 서스펜스드라마의 일종으로 요괴/괴기극, 범죄/탐정극 등에 많으며 각기 장르에다가 공포심리를 제공하는 요소를 결합시킨 것이다. 공포감을 주는 쪽보다도 공포감을

  • 영화장르연구-가족의 이름으로 영화 가족의 탄생 드라마 장르 분석 보고서
  • 영화장르연구가족의 이름으로 - 영화드라마 장르 분석 보고서 ❶ 가족 드라마의 장르적 특성 샤츠(Shatz, 1981)는 장르의 형성을 1930년대에서 60년대 황금기의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에서 찾는다. 상업적으로 검증된 영화들의 공식과 관습, 도상을 적용한 닮은꼴 영화의 반복적 대량생산 덕분에 흥행은 안정적으로 보장 받을 수 있었다. 그 장르의 중요성은 장르가 산업, 텍스트, 관객간의 상호관계 속에서 전반적인 사회문

  • 너는 내 운명의 장르 분석
  • 너는 내 운명의 장르 분석목차서론1. 사람들은 왜 멜로드라마를 보는가?2. 멜로드라마 장르의 형성본론1. 멜로영화의 Conventionㄱ. 주제ㄴ. 구성ㄷ. 인물ㄹ. 영상 및 음향2. 너는 내 운명의 분석ㄱ. 주제ㄴ. 구성ㄷ. 인물ㄹ. 영상 및 음향기타- 인상적인 장면, 이영화만의 매력결론- 멜로드라마의 역할서론1. 사람들은 왜 멜로드라마를 보는가?사람들은 때로 현실을 벗어나고 싶어 한다. 현실은 많은 고민을 안겨다 주고 이는 때로 억압과 스트

  • [졸업][대중문화] 신데렐라드라마, 시대별 변화 양상 연구
  • 드라마: 장르로의 자리매김 63. 텔레비전 텍스트의 주체구성 방식 74. 라깡과 신데렐라 - 9Ⅲ. 연구문제 10Ⅳ. 연구방법 111. 분석대상 112. 분석방법 111) 신데렐라 드라마의 분석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