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자기와 사회인지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기(self)에 대한 이론
자기(self)와 자아(ego)의 구분
프로이트 이론과의 차이
아들러(Adler)
호나이(Honey)
자아개념(self-concept)
사회인지의 개념과 본질
사회인지 발달의 단계
마음의 이론 (theory of mind)
행동원인 추론의 발달
의도 판단에 대한 이론
Selman 역할 맡기 이론
사회 인지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
본문내용
자기(self)

모든 의식과 무의식의 주인.
인간이 실현하기 위해 타고난 청사진.
전체로서 인간 성격의 조화와 통합을 위해 노력하는 원형.
정신의 중심인 의식과 무의식의 양극성 사이의 평형점.
인생의 가장 결정적인 변화의 시기인 중년의 시기에 나타남.


자아(ego)

인생 전반기 - 자기의 방향이 외부로 지향되어 분화된 자아(ego)를 통해 현실 속에서
자기를 찾으려고 노력함. 환경과의 상호작용 활발 인생 후반기 - 자아는 다시 자기에 통합되면서 성격발달이 이루어짐.

아들러(Adler)


- 융과 함께 자기(self)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

- 삶의 스타일(life-style)이 자기(self)에 대한 ‘열등감’을 지나치게 방어적으로
보상하는 특징에 따라 결정된다고 봄.

- 열등감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설명.


하트만(Hartman)


정신분석 이론에 따라 자아(ego)와 자기(self)를 구분.

자아(ego)는 원초아, 초자아와 상호관계. 구조(system)를 의미.

- 자기(self)는 대상들과 관계. 사람(person)을 의미.


코허트(Kohut)


자기(self)는 자기애적인 리비도(libido)로 충전되어 있는 자기대상들의 융합.

- 대상표상(object representation)과 같이 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상담] 제 7절 직업상담분석의 틀
  • 사회화되고 역사적인 개념이다. 개인의 자아의 본질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전적 ․ 생리적 해부학적인 요인 이외에 중요한 문화적 ․ 역사적 영향도 있다. 4. Kohut의 자기심리학Kohut에 있어서 자기와 자기대상은 항상 마주 대하고 상관하는 상호적 현상으로서 공존하고 있으며 자기의 발달은 자기-자기대상관계를 축으로 이론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 공감적 반응(empathic response)인간이 생존에 산소가 불가결한 것처럼 신생아에게는 공감적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적 고찰과 논의 -수준별 수업을 중심으로
  •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한다. 그럴 때에,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과제나 그보다 약간 상위 수준의 과제를 복합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과제 성공을 통해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돕고, 근면성을 키워주어야 한다. Paul Eggen, Don Kauchak(2006). 교육 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1363) 교육 환경은 학생들의 정서발달을 고려하여 조성되어야 한다. 에릭슨은 프로이드 보다 문화적, 사회적 영향을 더 많이 강조하였다. 한 인격체의 정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나에게 해당되는 단계에 접목하여 서술하시오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1. 주요개념2. 성격발달Ⅱ. 나에게 해당하는 단계에 접목하여 서술하기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릭슨은 인간이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자이다. 심리사회발달이론이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특징은 인간이 모든 생을 걸쳐 성장한다는 것과 인간이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 되지 않고 자기 스스로 삶을 주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인간의 심리사회적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과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를 서술하고, 자신이 해당되는 단계에 자신을 접목시켜 서술하시오
  • 사회적 이론과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를 서술하고, 자신이 해당되는 단계에 자신을 접목시켜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2.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Ⅲ. 결론Ⅰ. 서론에릭슨은 인간이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자이다. 심리사회발달이론이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특징은 인간이 모든 생을 걸쳐 성장한다는 것과 인간이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 되지 않고 자기

  • 1주차 2교시에 학습한 체계이론과 6주차 2교시에서 학습한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12주차 1교시에서 학습한 생태체계이론에 입각하여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학대에 대한 작성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발달단계를 제시하였고 단계마다 통합해야 할 일련의 위기가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특징은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심리사회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에릭슨에 의하면 인간의 정신적 생명력의 가장 근본적인 선행조건은 바로 신뢰감이라고 한다. 이는 인생 첫 해의 경험을 통해서 배운 세상에 대한 태도로서 이후의 삶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 있다. 이처럼 신뢰는 타인에게 믿음이기도 하면서 자기 스스로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