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행동주의 학습이론

3. 행동주의 학습이론들은 어떻게 발달 되었는가

4.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5. 사회학습 이론

6.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점과 제한점

본문내용
1. 학습 ; 경험에 의해 개인에게 생긴 행동의 변화로 발달과 밀접한 관련, 의도적일 수도 그렇지 않을 수 도 있다.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감각을 활성화하는 환경적인 조건인 “자극”이 있어야 한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 관찰 가능한 행동 상의 변화들을 강조 참고) 인지학습 이론 (정신적인 과정에 초점)

3. 행동주의 학습이론들은 어떻게 발달 되었는가
1) Pavolv ; 고전적 조건 형성
① 고전적 조건 형성 ; 조건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중립 자극을 무조건적 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시키는 과정
② 무조건 자극 : 자동적으로 특정한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고기가 주어졌을 때)
무조건 반응 ; 자극에 의해 자동 적으로 일어나는 행동 (종을 울리면 침을 흘리는 반응)
③ 중립자극 ; 특별한 반응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자극
④ 조건 자극 ; 전에는 중립자극이었는데 무조건적 자극과 연합한 후 특정한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종과 고기를 함께 주면 얼마 후에는 종만 울려도 개가 침을 흘리게 되는 것)

2) Thorndike ; 효과의 법칙
① 효과의 법칙 - 만족할 만한 효과가 수반되는 행위는 비슷한 상황에서 반복하게 될 가능성이 더 큰 반면, 불만족스러운 효과가 뒤따라오는 행위는 반복될 가능성이 낮다. ② S-R 이론의 전조 ( 자극-반응 이론)
③ 행동 후에 일어난 자극들이 미래의 행동들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문안해요. 참고하기 좋으네요.
  • rainy4***
    (2011.10.29 00:49:47)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 이론을 택하였다.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을 조사하다보니 여러 가지 이론들과 그 내용이 너무 많았고 또한 어느것이 도덕과 결부되어있는지 잘 몰라서 수업시간 Print위주로 다시 공부하는샘 치며 정리해보았다.Ⅱ.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수업시간 Print 요약)ⅰ. 행동주의* 행동주의란? 도덕적 행위를 일차적 관심으로 간주1. 인간관(1) 환경의 중요성 -행동주의는 인간은 동물이나 다름없이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동기에 의해 움직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공통][출처표기]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
  • 이론의 개념과 특징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3) 융의 분석심리학4) 주요관점과 특징3.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1) 왓슨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2) 숀다이크의 연결주의3)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5)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6) 주요관점과 특징4.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등교거부와 치료 혹은 해결방안1) 등교거부의 원인2) 치료 혹은 해결방안5. 행동주의 이론을 바

  • [방통대 과제]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이론 등이 대표적인 이론으로 현대의 많은 교수이론의 모델이 되고 있다.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유의미 학습이론 의의 Bruner의 발견학습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기본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Ausubel에 의하면 교사가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생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요약과 예시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요약 및 비교분석고전적 조건화이론과 조작적 조건화이론은 모두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포함되는 이론들로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인지주의, 구성주의 등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는 학습을 설명하는 여러 관점들 중의 하나이다.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Pavlov의 개의 타액분비에 관한 심리적 반사 연구를 기초로 미국의 심리학자인 Watson에 의해 정리되어 연구되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행동주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요약하여라.10.스파르타교육의 특징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