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광고] 광고 속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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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성광고’ 의 정의


Ⅱ. 현대사회 새로운 소비주체로서의 여성


Ⅲ. 남성과 차별화 되는 여성의 심리적 특성


Ⅳ. 시대의 흐름에 따른 광고 속 여성의 모습



Ⅴ. 연령에 따른 광고 속 여성의 모습



Ⅵ. 전통적인 여성 광고에 등장한 남성들



Ⅶ. 맺음말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여성 경제활동의 증가원인

1)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계획에 따른 정부의 산업화 정책 가속. 저임금 연소여성 노동 력 많이 필요 하였다. 또한 농촌 청.장년층 이농 도시 취업. 농촌지역 여성 경제 활동 참가율 증가와 대량생산 및 대량 소비의 산업화는 생산중심의 경제 체제에서 소비. 유통 중심의 경제체제가 탄생 하였다. 이로 인해 과거 주로 생산직에 종사했던 여성인력에 더하여 소비와 유통을 전담하는 서비스직. 사무직에 여성인력 대거 참여를 야기 시켰다.

2) 위와 같은 산업구조상 변화와 더불어 여성의 사회활동 및 경제활동을 가속화 시킨 요인 으로 여성의식 변화는 바로 여성의 고 학력와 이다. 여성에게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증가됨에 따라 독립적이고 자율적이며 평등적가치관을 습득함으로써 '여성의 행복은 남편에게 달려있다' 라는 전통관점 부정하게 되었다. 또한 여성의 사회참여를 통한 자아실현욕구와 여성노동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여성 취업률 증가->경제력 향상을 가져왔다. 이는 남편의 눈치를 보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소비를 결정할 수 있는 여성이 늘어가고 있는 것이다. 독립된 경제력의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소비주체로서의 여성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과거 여성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서 여성과 가족은 떨어질 수 없는 관계였다. 여성 자신보다는 가족을 위한 배려, 건실한 가계의 운영이 여성의 주된 책무로 여겨 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권신장이 산업사회발달에 따른 잉여생산물의 증대라는 측면과 맞물려 여성은 독립된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한국여성개발원, 『현대사회와 여성의 역할』,
최혜실, 『 창조적 감성으로 일구는 여성들의 신대륙, 디지털』,
광고정보 2000년 6월호 (서울: 한국방송광고공사), pp.711
박현희, 『 여성의 가치관과 마케팅 전략 』,
광고정보 2000년 8월호(서울: 한국방송광고공사)
이화자, <특집: 디지털 시대 여성 소비자의 재발견-여성소비자 공략 전략>, 『광고정보 2000년 6월호』(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http://www.adstory.net/ 광고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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