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자기사회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사회인지의 개념과 본질
■ 마음의 이론
■ 대인 지각에서 나타나는 발달
■ 정서 이해능력의 발달
■ 행동원인 추론의 발달
■ 사회인지적 발달에 대한 이론
■ 사회 인지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
■ 자기(self)에 대한 이론
■ 자아개념(self-concept)

본문내용
1) ‘마음의 이론’(theory of mind) : 경험, 내재적 상태 및 행동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아동 의 사고 체계를 의미한다(Wellman, 1979, 1988, 1990). 실제 세계의 경험이 행동으로 이행되는 과정 속에는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신념, 지식, 동기, 정서, 의도 등의 내 재적 상태 즉 마음이 존재하며, 이러한 마음이 행동을 매개하고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마음의 이론은 아동이 타인의 생각, 욕구, 감정 등을 정확하게 추론하는 능력 과 이러한 추론을 바탕으로 특정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을 정확하게 예언 하는 능력의 발 달 과정을 보여준다. 따라서 아동의 인간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사회성 발달영역의 중요 한 연구 주제로 부각되고 있다.

2) ‘마음의 이론’에 대한 Harris의 실험(1983) : 아이가 의자를 부수는 것과 같은 파괴행동 필름을 보여주고 왜 아이가 그러한 행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질문한 결과, 중학교 2학년 이전의 아동들은 주로 행위자의 직접적인 의도와 무관한 반응을 보였으나 중학교 3학년이상부터는 행위자의 욕구, 감정, 필요성 등의 의도요인을 바르게 추론하는 경향을 보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 1) 에릭슨(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인간 발달의 전 생애 이론을 제시한 최초의 학자 * 유아 및 아동기의 발달 (신뢰감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자발성 대 죄의식, 근면성 대 열등감) * 청소년기의 발달 (정체감과 역할 혼미) * 성인기의 발달 (친밀감 대 소외, 생산성 대 자기침체, 통합감 대 절망감) 이 중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해서만 다루고자 함 (1) 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s role confusion) * 정체감 획득은 개인이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① 주요개념② 자아통제③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4) Freud와 Erikson이론의 비교2.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1) 기본전제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① 기본개념② 고전적 조건반사와 조건형성③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① 기본개념②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③ 강화와 강화인④ 소멸과 처벌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① 기본개념② 관찰학습의 구성③ 상호결정론④ 자기효능감5) 기

  • [인간과심리공통] 이제껏 배운 심리학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
  • 심리성적발달단계 이론으로 설명3)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단계에 대한 설명① 구강기(oral stage)② 항문기(anal stage)③ 남근기(phallic stage)④ 잠복기(Latency stage)⑤ 생식기(Genital stage)3.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 두 번째.1)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 윤○○ 사건과 거짓이 판치는 사회2)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 프로이드의 자기방어기제 이론으로 설명①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
  •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ego quality) 또는 덕성(virtue)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인간발달의 전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라고 할 수 있다* 유아 및 아동기의 발달 (신뢰감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자발성 대 죄의식, 근면성 대 열등감) * 청소년기의 발달 (정체감과 역할 혼미) * 성인기의 발달 (친밀감 대 소외, 생산성 대 자기침체, 통합감 대 절망감) 이 중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