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성인기 노년기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성인기 발달이론
1. 성인기 발달의 관점
2. 성인기 발달모형(models of adult development)
3. 성인기 발달이론
성인기의 발달적 특징
1. 성인전기 발달
2. 성인중기 발달
3. 노년기 발달

본문내용

1) 성인기 발달의 특징
인간발달은 전생애를 포괄하여 생명의 시작에서 죽음까지 계속된다는 접근법은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인간발달의 각 단계는 이전단계에 의해 영향을 받고 앞으로 다가올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어느 단계도 다른 단계보다 더 중요하거나 덜 중요하지 않다.

㉠ 발달적 변화의 원인으로서 연령이 이전의 시기보다 큰 영향력을 갖지 못한다.
→ 성인기의 각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를 연령으로 구분하거나 개념화 하는 것은 최상의 방법이 아니다(Baltes & Willis. 1979).

∴ 맥락주의(contextualism)관점 필요 : 성인기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의 생활습관에서 풍토에 이르기까지 보다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성인기 발달의 특징을 지칭하는 것(Smolak 1993).

㉡ 노쇠(decline) : 성인기 발달의 특징은 성인후기부터 나타나는 노쇠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와 관련된다. 아동기와 청년기 발달을 설명하는 도식으로 성인기 발달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성인기 발달을 보는 새로운 관점의 정립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직 안 읽어봤지만 괜찮은 것 같네여~ 한번 쭉 살피기만 했네여~
  • ilovehy***
    (2006.07.29 00:58:15)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심리사회발달단계와 발달과업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심리사회발달단계와 발달과업목차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심리사회발달단계와 발달과업I. 1단계 : 유아기(신뢰감 대 불신감)II. 2단계 : 초기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III. 3단계 : 학령전기(주도성 대 죄의식)IV. 4단계 : 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V. 5단계 :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VI. 6단계 : 성인초기(친밀감 대 고립감)VII. 7단계 : 성인기(생산성 대 침체성)VIII. 8단계 :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 참

  • [교육심리] 심리사회적 성격의 발달 -프로이드, 에릭슨
  • 심리사회적 성격의 발달 프로이드 에릭슨서론인간의 성격(personality)과 그 발달에 대하여 최초로 광범위한 통찰을 제시한 학자는 프로이드(Freud)이다. 그는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를 신체 어느 부위에 투여하느냐에 따라 구순기(oral period ; 0 ~ 1세), 항문기(anal period ; 1 ~ 3세), 남근기(phallic period ; 3 ~ 6세), 잠복기(latent period ; 6세 ~ 사춘기), 생식기(genital period ; 사춘기 이후)로 발달하는 심리성적성격 발달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그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비교
  • 자아특질을 얻게 된다.         ⑧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노년기)     65세이후를 말한다. 이 단계의 발달과업은 자아통합감과 절망감의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다. 노인들은 자신의 죽음에 직면해서 자신의 삶을 의미있고 만족스럽게 인식하며 그것 을 받아 들이게되면 삶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지혜의 특질을 얻게 되지만 자신의 삶이 무의미하고 후회가 되면 절망감에 빠지고 자신에 대한 경멸을 경험하게 된다.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
  • 발달에 이론의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성인기 이후의 발달현상에대해서는 상당히 소홀하게 취급하고 있어 그 내용이 추론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자아 발달단계를 여덟 단계로 제시하고 있는데,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critical period)이 있고, 그리고 모든 단계가 계획적으로 전개될 때 완전히 기능하는 성격이 형성된다고 한다. 각 단계들은 유전된 성격의 기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발달이론설명0k
  • 심리역사적 환경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전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ego quality) 또는 덕성(virtue)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인간발달의 전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라고 할 수 있다* 유아 및 아동기의 발달 (신뢰감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자발성 대 죄의식, 근면성 대 열등감) * 청소년기의 발달 (정체감과 역할 혼미) * 성인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