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몬드라곤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1. 연구대상.
2. 문제제기.

Ⅱ. 몬드라곤의 성립.
1. 협동조합의 설립과정
2. 몬드라곤 운영체계의 특징
3. 초기 몬드라곤의 조합원들에 대한 정책

Ⅲ. 몬드라곤의 파업, 갈등과 극복.
1. 파업과 내부갈등의 극복
2. 노동참여체계의 재고와 노동 개혁
3. 실업 대책.
4. 몬드라곤의 90년대와
그 이후의 조직개편

Ⅳ. 몬드라곤의 체험
1. 몬드라곤 협동조합 그룹의 강화에
큰 기여를 했던 기본 조직
2. 교육기관- 에시비데, 종합기술학교
3. 주민노동금고
4. 라군-아로, 자치적 사회보장단체
5. 몬드라곤의 원칙들과 과제

Ⅴ. 결
1. 몬드라곤의 교훈
2. 몬드라곤에 대한 토론.
본문내용
Ⅰ. 서

1. 연구대상.
이번 연구대상으로 선택한 몬드라곤의 인류의 실험장으로 일컬어질 수 있다. 몬드라곤에 대한 관심은 최근(80년대 이후), 특히 유럽과 미국에서 노동자 생산협동조합과 종업원소유 기업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고조되었다. 그 이유는 절대주의의 퇴조에 따른 새로운 전환점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른 것이다. 지금까지 경제조직과 경영에 관한 논의는 생산수단을 개인이 소유하고 통제하느냐, 아니면 국가가 하느냐 하는 두 가지 방향에 국한되어 있었다. 새로운 사고의 전환으로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이윤추구를 유일한 혹은 가장 주된 동력으로 생각할 것이냐 이것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제한된 조건, 즉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할 것이냐의 선택이다. 절대주의 이념으로부터의 전환은 노동자 생산협동조합과 종업원소유기업의 급격한 성장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데 이때 몬드라곤 협동조합 복합체가 사회와 경제발전에 있어서 우리에게 교훈을 줄 수 있다.

2. 문제제기

1) 79년 이전에 몬드라곤은 어떻게 그토록 빠르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었는가와, 79년 이후에 파업과 극심한 불황 속에서도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는가, 그리고 정상적인 성장을 회복할 수 있었는가.
2) 노동자소유기업의 창설에 따른 문제 및 그 가능성과 성장기의 노동자 소유권과 통제권의 확보문제 및 그 가능성.
3) 풀뿌리 민주주의의 틀 내에서 규모의 경제를 확립하려는 노력.
4) 협동조합들에 대한 기숙지원 및 실패한 협동조합의 복구를 위한 개입과 지도 그러한 경영정신의 기반이 되고 있는 독특한 제도, 그리고 몬드라곤의 개별 협동조합들이 공업1기술연구 협동조합의 지도하에 이루어낸 기술과 조직면의 개혁과정.

Ⅱ. 몬드라곤의 성립.

1. 협동조합의 설립과정

몬드라곤의 이해에 앞서 스페인 사람들과 구별되는 뚜렷한 문화적 특징을 가지는 바스크 지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15c 이전까지 자치권을 유지해 온, 바스크 문화의 유래를 살펴보면 전통적으로 민주적인 지방정부들은 평등사상 강조해왔고, 바스크의 길드는 생상단위의 역할을 하면서도 보건과 복지를 위한 조직해 왔음을 알 수 있다. 바스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프랑코 통치기 1936-1975> 스페인 내전 이후 정권 장악
-강력한 독재체제 : 정치조직과 경제조직 직접 통제
<프랑코 통치기의 노사관계>
-공식적: 정치활동 규제의 일환으로 자유로운 노조
참고문헌
1. 몬드라곤에서 배우자 (Whyte Willams Foote, 나라사랑, 1992)
2. 몬드라곤의 체험 (오르마에체아, 신협중앙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정치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몬드라곤 모델③몬드라곤 모델에 대한 비판협력적 행위는 어느 정도 문화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몬드라곤의 경험은 그런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함몬드라곤의 경험은 국가가 그것을 보호해 주고 있기에 가능했음 -허허벌판에서도 가능할는지는 의문⇒국가주의와 무정부주의간 논쟁은 논리적 측면에서는 해결될 수 없고, 현실주의적 입장에서 판단되어야 함3. 크레온 왕과 안티고네: 개인과 국가는 상호충돌하는가①크레온 왕의 문제정치권

  •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올림픽대회의 정치화에 대한연구
  • 제목 : 올림픽대회의 정치화에 대한 연구1.연구목적 ① 올림픽대회와 정치의 분리는 불가피한 것인가?② 스포츠의 기능과 올림픽대회의 기능이 기본적으로 정치성을 띠기 마련인가?③ 올림픽대회의 정치화는 부정정인 사례를 남겼는가 아니면 그것은 불가피한 현상이었는가?④ 올림픽대회의 정치화가 부정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이를 방치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2.연구범위와 방법 ① 정부와 단체들이 올림픽의 정치화를 왜 조장하는가에 대

  • [언어학]한국어 교실의 의사소통 양상
  • 대한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참여자 입장에서 교수- 학습의 본질에 대한 가설을 만들고 검증하여 교실을 사회적 체계의 하나로 그리고 교수- 학습의 본질을 의사소통의 과정으로 더 잘 이해하려는 데 있다. 이러한 교실 연구의 흐름은 사회언어학, 사회학, 인류학, 교육인류학, 심리학, 언어학, 언어 교육 등의 다양한 관심사를 반영하고 있다.교실 수업은 본질적으로 언어적 활동이다. 참여자로서의 교사와학생은 교실이란 공간에서 같은 언어 코드를 공

  • 교육학 교육 심리학 이론
  • 대한 반응을 조사함으로써 도덕적 단계를 추론할 수 있다.- 6단계: 인습이전 수준, 인습수준, 인습 이후의 수준 등 세 단계와 각 단계별로 두 가지단계 즉,6가지 단계를 거쳐 발달하게 된다.수준1. 전 인습적 수준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단순한 신체적, 물리적 힘이 복종이나 도덕 판단의 기준이 된다.- 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에 복종한다.- 구체적, 표면적 결과만으로 도덕을 판단한다.2단계: 자기중심의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

  • 교육사회학의 발달 - 교육적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