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포털저널리즘과 언론] 포털 저널리즘 언론 규정 가능성과 언론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II. 본론

1. 포털 저널리즘
1) 포털 저널리즘의 정의
2) 포털 저널리즘의 현황
3) 포털 저널리즘의 특성
2. 포털 저널리즘의 문제점
1) 뉴스 기사의 질 : 선정성 & 오락성
2) 불확실한 정보 확산
3) 저급한 공개의 장
3. 포털 저널리즘과 법적 지위
1) 인터넷 언론의 현실
2) 인터넷 내용에 대한 법규정(2005년 이전)
3) 2005년 신문법 개정안 ‘신문등의자유와기능보장에관한법률’

III.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포털 저널리즘 언론 규정 가능성과 언론법
1. 연구의 목적
인류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매체의 발전이 함께 이루어져왔다. 현재 기술과 통신의 발전에 의해 새로운 매체인 인터넷이 대두되고 있고 인터넷으로 인해 세계화, 정보화의 물결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2004년 4월 한국인터넷정보센터가 제공한 국내 인터넷 이용률 통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인터넷 이용률은 65.5%로 대한민국 사람 10명 중 6명이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한다. 1999년의 국내 인터넷 이용률 22.4%와 비교해 볼 때, 이는 현재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률이 꾸준히 증가해왔음 증명해주는 자료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존 매체의 발전에 비해 인터넷이란 매체가 단기간에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였고 현재 우리나라는 인터넷 사용자 2천만 시대에 접어들며 세계 최고의 인터넷 강국이 되었다. 인터넷이란 매체는 호기심, 재미와 효용이라는 차원을 넘어 우리 생활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앞으로 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은 기존 매체의 단순 정보전달의 기능을 능가하여 상호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하면서 대화형식의 매체로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인터넷이 매체로서의 발전에 있어서 크게 기여한 요소는 엄청난 정보의 손쉬운 확보와 함께 기존 매체와는 차별화된 상호작용적인 기능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통한 사용자의 급성장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인터넷 신문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붐을 따라 인터넷 신문이 보편화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 다음(daum)은 미디어 다음이라는 뉴스섹션을 통해 국내외 주요 통신사와 일간지, 스포츠지, 전문지 등 제휴매체 뉴스를 전하고 있다. 하루 평균 10만여 개의 게시글이 올라오는 미디어 다음은 기존 인쇄 신문 시장에 큰 위협이 될 만큼 성장했으며 저널리즘 영역에서 현실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체로 자리 잡았다.
우리나라는 현재 미디어 다음, 네이버 뉴스 등과 같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 뉴스를 그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해 언론의 영역에서 다뤄야 한다는 측과 뉴스의 자체생산, 논평 기능 등 언론의 고유 기능을 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어 언론의 영역에서 다루기에는 아직은 시기상조이며 만약 언론의 영역에서 다룬다면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포털 사이트의 발목을 잡는 격이라고 주장하는 측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 뉴스를 연구 주제로 선택함에 있어서 미디어의 힘이 수용자에게서 나온다는 점과 수용자의 미디어 선택이 앞으로 뉴스시장에서 더욱 큰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임을 예상하여
참고문헌
참고 논문

- 진행남(2002), <<인쇄신문과 독립 인터넷신문의 기사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경 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재영(2001), "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유형별 비교분석: 상호작용성과 정보형태 의 다양성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통권 16-3호, 한국방송학회, pp. 135-166.

포털 저널리즘 언론 규정 가능성과 언론법
- 최낙진(1999), "인터넷신문의 웹디자인 구성과 정보 전달형식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 44-1호, 한국언론학회, pp. 441-467.

- 박인숙(2002), <인터넷신문의 저널리즘적 성격에 관한 연구 : 대안언론으로서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 강경근(2003), <인터넷언론의 현실과 입법방안>

- 성낙인(2002), <인터넷매체 선거보도의 법적 문제>, 제 18회 기자 포럼

- 윤영철(1999) ‘사이버 저널리즘의 현황과 전망’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 한혜경(200) '가상 공간이 아닌 저널리즘 매체로 기능', 한국언론학회Vol.- No.33 [2002] , 수록면 80-83 (4쪽)

- 이재진 “인터넷언론의 보도상의 특성과 법적 책임”


2. 참고 문헌

- 황승흠(2003) 「인터넷은 자유공간인가?」, 커뮤니케이션 북스

- 성동규(2002),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서울: 세계사.

- 이은미 외 8인 지음(2003). 「디지털 수용자」 대한민국, 서울, 커뮤니케이션스
북스.

- 김익현(2003), 「인터넷 신문과 온라인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 오택섭․ 강형두 ․최정호(2003)「미디어와 정보사회」,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미디어] ucc의 개념과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제언 & 온라인 저널리즘
  • 신문으로서 온라인을 사용하는 이용자만을 독자로 삼는다. 넷째, 뉴스그룹 서비스나 게시판, 그리고 공공문제를 다루는 토론방 등과 같이 가상공간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나 의견을 교환하는 행위도 온라인 저널리즘의 한 유형이라 할 것이다. (2) 온라인 매체의 새로운 가능성① 대화형식 (Communication modalities)인터넷에 의해 저널리스트들은 각각의 이야기에 알맞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주제에 확장된 텍스트 뿐 아니라 오디오

  • [언론] 언론의 구조적 특징, 순기능, 역기능, 언론의 정책보도와 언론의 현안, 쟁점 및 언론의 개선을 위한 제언
  • 언론의 구조적 특징Ⅲ. 언론의 순기능과 역기능Ⅳ. 언론의 정책보도1. 신문의 정책보도1) 새로운 시도 돋보인 신문2) 부정적 평가 위주의 정책검증 정치불신 자극2. 방송의 정책보도1) 단순나열에 그친 방송의 정책보도2) 일관성정책검증 없는 토론방송 요약 보도3) 지역개발 공약 남발, 홍보 수단 된 후보 소개 보도Ⅴ. 언론매체별 현안과 쟁점1. 신문 저널리즘의 위기, 신문산업의 위기1) 신뢰도의 상실과 구독률 저하2) 신문법 3) 지역신문발전

  • [매스컴] 포털저널리즘
  • 포털은 다각화 차원에서 뉴스 서비스를 실시했고 그로 인해 포털은 기존 신문, 방송, 인터넷 매체 등 약 100여개 언론사에서 전송하는 수 만 건에 가까운 기사가 게시되고 심지어는 방송 프로그램까지 볼 수 있게 되었다. 포털의 진화과정에서 미디어와의 결합은 평면적인 융합만이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늘날 ‘포털 저널리즘’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같은 책, p1803. 포털 저널리즘과 기존

  • [커뮤니케이션] 털사이트의 의제 설정효과와 그 영향력 -뉴스박스와 게이트 키핑을 중심으로
  • 포털뉴스의 의제설정 효과 2) 사 례 3) 미디어 프레임 4) 전문가 의견5) 뉴스 박스 6) 수용자 분석 2. 연구 방법1) 조작적 정의 2) 연구문제와 가설 3) 표본의 설정과 자극물 선정4) 연구 절차 5) 분석 과정 Ⅲ. 결 언 참고문헌 첨부(실험지) Ⅰ. 서 론1.문제 제기인터넷의 급속 성장은 미디어에 대한 통념과 속성의 엄청난 변화를 야기하였다. 1995년 3월, 국내에서는 최초로 중앙일보(www.joins.com)가 온라인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온라인 신문, 경쟁

  • [신문학] 인터넷 언론
  • -신문학개론-1. 인터넷 언론의 정의 및 역사1-1. 인터넷 언론의 정의1-2. 인터넷 언론의 규정1-3. 인터넷 언론의 분류1-4. 인터넷 언론 발달의 역사 및 현황1-5. 포털뉴스서비스의 역사 및 현황2. 인터넷 언론의 4가지 구분2-1. 주류 언론에 대항하는 새로운 개념의 언론1) 딴지일보2) 오마이뉴스3) 프레시안2-2. 기성의 언론사들이 운영하는 언론사닷컴2-3. 뉴스 제공의 단계를 넘은 미디어로써의 포털2-4. 그 외 블로그, 트위터 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