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아이디어 발상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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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깔때기를 만들자
2. 마술같은 놀라움은 상품 속에 있다
3. 상품만으로 힘들다면 지원군을 부르자
본문내용
1. 깔때기를 만들자
(1) 깔때기와 F.A.B의 원리
좋은 아이디어를 발상하기 위하여 상품과 소비자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를 발견하는 방법으로 깔때기의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즉 광고 아이디어의 발견에 깔때기의 원리를 이용하자는 것이다. 이 말은 상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Feature)과 그 특성이 제공할 수 있는 장점(Advantage)이 특정한 소비자에게 어떤 좋은 일을 할 수 있는가(Benefit)를 말해주자는 것이다.
(2) F.A.B의 정의
F.A.B란 상품의 특성(Feature),장점(Advantage),소비자 편익(Benefit)의 머리글자를 따온 것으로, 세분화된 각각의 소비자에게 상품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장점을 연결시킴으로써, 각각의 소비자에 따라 각기 다른 아이디어의 발상을 할 수 있도록 깔때기를 만드는 요소와 공정을 글로써 정리한 것이다.
(3) F.A.B의 구체화
① F-상품의 특성
특성 F는 직접보고 만져서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속성뿐만 아니라 그 상품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의 어원까지 거술러 올라가 추상적인 이미지까지 모두를 포함해야 한다. 상품의 포장이나 설명서에 표기된 정도로는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기대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만들 광고의 성패가 바로 이 최초의 노력, 다시 말해 상품의 특성 F를 찾는 과정에서 얼마나 노력을 쏟았는가에 달려 있다는 점이다.
② A-상품의 장점
상품의 장점은 언뜻 생각해 보면 하기 쉬울 것 같지만 정작 하기는 어려운 것이 바로 장점을 만드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는 의욕적으로 F.A.B를 만들기 시작하지만, 이 장점 만들기 과정에서 소홀히 하거나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여기서 요구되는 것은 상품의 부정적인 요소까지 상품의 장점을 통해서 덮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가격이 비싸다는 것은 부정적인 요소로 생각할 수 있지만 다섯 가지 좋은 원료가 들어서 다른 것에 비해 비싸다고 자신있게 외치는 상품은 그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③ B-소비자 편익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장점이 아무리 많더라도 그것이 나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따라서 여기서는 ‘특정한 소비자’를 찾아내고, 상품 사용시의 구체적인 장점이 그들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는가, 즉 ‘특정한 소비자’의 흥미와 필요 요구에 맞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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