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문제] 세탁관련 소비자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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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황

Ⅱ. 세탁업 표준 약관

Ⅲ. 보상액 산정 방법

1. 품목별 평균 내용년수
2. 배상비율
3. 배상액의 산정방식
4. Set 의류의 배상액 산정기준
5. 배상액 산정의 예

Ⅳ. 피해유형과 처리방법

1. 하자발생
①탈색 및 변색
② 얼룩(오염)
③ 손상 및 훼손

2. 분실 또는 소실
① 분실
② SET 의류시 한가지만 분실 됐을 경우

Ⅴ. 유의사항

1. 누구에 의한 잘못인지 분명치 않는 경우
2. 세탁업자의 잘못으로 하자가 생길 때
3. 소비자가 세탁물을 늦게 찾는 경우
4. 세탁물이 분실되는 경우
본문내용
소비자로 살아가면서 우리는 교환을 통하여 가치를 만족한다. 하지만 매번 모든 것을 다 만족 하는 경우는 드물다. 소비자로서의 불만이 생길 수 있고 생산자는 그러한 불만을 받아들이고 시정하고 더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보답하는 그러한 일이 반복되어 지면서 서로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러한 불만은 단순히 소비자의 작은 욕구 불충족 에서부터 제품을 구입하고 서비스를 받았을때 소비자에게 엄청난 피해까지 범위가 굉장히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소비자들이 쉽게, 가장 많이 입는 피해사례로 세탁을 뽑을 수가 있다. 실제로 세탁물과 관련한 분쟁은 지난 1999년 8191건에서 2000년 만 1435건, 2001년에는 만 2910건으로 계속 증가해 왔지만 피해가 구제된 경우는 그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한국소비자 보호원에 접수된 세탁관련 소비자 피해건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양복 관련건이 가장 많았고 (63.2%) 그 다음으로는 피혁제품이 (20.9%), 한복 (7.1%) 순으로 나타났다.
하자 내용별로는 외관의 손상, 훼손 관련 피해가 34.6%, 색상관련이 24.5%, 얼룩발생이 16.1%, 형태변화가 15.3%, 분실관련이 7.3%로 분석되었다. 세탁물 피해발생의 주요 원인은 세탁물 접수 당시 의류 상태 확인을 소흘히 하거나 세탁 방법에 대한 전문지식 결여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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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06 09: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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