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경쟁과 교육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년의 가치와 교육경쟁
2. 한국의 교육경쟁약식과 교육경쟁구조
3.교육열: 교육경쟁의 동기체제

결론

교육경쟁과 교육열에 대한 참고자료
1. 세계의 학력경쟁
2. 부모의 교육열
3. 교육에서의 경쟁 ' 학력사회' 기능적 학력사회와 상징적 학력사회
본문내용
1. 학년의 가치와 교육경쟁

1) 학력의 가치와 학력사회
◎ 학력의 가치와 기능
도구적 기능 : 직업적 역할 수행
질서적 기능 : 일정한 자격 보장 ․ 특정 신분 부여. (계층화 시키는 요인)
선발적 기능 : 지적 능력과 지위 상승을 위한 격심한 동기유발의 원천

◎ 학력주의 사회: 학력이 도구적/질서적/선발적 가치를 삼위일체 형태로 갖추게 되는 것

2) 학교의 지위분배기능
기능적 학력사회: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나타내는 학력(學力) 중시
상징적 학력사회: 학교를 다닌 이력 즉, 졸업장을 나타내는 학력(學歷) 중시
3) 교육 경쟁 분석을 위한 개념적 도구들
하위경쟁: 다른 경쟁의 과정적 수단 또는 준비로서 기능
ex) 고교교육에서의 경쟁
상위경쟁: 상대적으로 목표의 위치에 있는 경쟁
ex) 대학입시 경쟁학력경쟁(대졸학력 갖기 경쟁), 학벌경쟁(일류대 졸업하기 경쟁), 점 수경쟁, 등수경쟁
4) 교육선발제도와 교육경쟁구조 : 선발제도에 따라 교육경쟁구조는 영향을 받게 된다.
5) 교육경쟁양식의 유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한국 사회의 학력주의가 갖고 있는 특징을 교육열과 관련하여 논하시오_
  • 교육열과관련하여논하시                  오.​목차서론 1.학력주의와 교육열에 대한 정의 및 개요 -한국 사회에서 학력주의가 갖는 특징 2.학력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그 원인 1.1입시 중심의 교육 시스템 1.2일자리 시장에서의 학력 따위 1.3한국 사회에서 교육열이 높은 이유 3.경제적 안정을 위한 수단으로서 교육 3.1사회적 지위 획득을 위한 수단으로서 교육 3.2학력주의와 높은 교육열이 초래하는 문제점 4.과도한 경쟁 문화와 스트레스

  • 독후감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 사회에서도 비판의식을 갖고 우리 사회를 이끌 주역이 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그래서 책의 사례를 한가지만 살펴보면, 기존의 학교 수업과는 다른 방식으로 변혁을 시도한 학교들이 나온다. 거창의 ‘샛별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한국의 어느 학교보다 교사들의 자율권이 존중되며, 획일적이고 아이들을 무시하는 교육을 탈피하고자 무척이나 노력한 학교였다. 그러나 이 역시도 학부모들의 빗나간 교육열과 대학입시 경쟁에 발목이 묶인 점에서는

  • 독후감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 사회에서도 비판의식을 갖고 우리 사회를 이끌 주역이 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그래서 책의 사례를 한가지만 살펴보면, 기존의 학교 수업과는 다른 방식으로 변혁을 시도한 학교들이 나온다. 거창의 ‘샛별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한국의 어느 학교보다 교사들의 자율권이 존중되며, 획일적이고 아이들을 무시하는 교육을 탈피하고자 무척이나 노력한 학교였다. 그러나 이 역시도 학부모들의 빗나간 교육열과 대학입시 경쟁에 발목이 묶인 점에서는

  • [교육사회, 중간고사, take-home test,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객관식] [A+]교육사회 중간고사 객관식 문제(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교육사회학의 아버지는 누구인가?① 꽁뜨(A. Comte) ② 뒤르켐(E. Durkheim) ③ 스잘로(H. Suzzallo) ④ 스펜스(H. Spencer)2. 교육사회학의 직접적인 관심영역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① 사회계층과 교육의 상호관계 ② 사회발전과 교육의 상호관계③ 인간발달과 사회성의 상호관계 ④ 문화와 교육의 상호관계3. 교육은 사회를 유지 존속시키기 위하여 능력에 따라 개인을 공정하게 선발 분배한다고 보는 관점은?① 구조기능론 ② 갈등론 ③ 지위경쟁론 ④ 상징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의 기회균등 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 제 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 제 4절 앞으로의 과제 210 제 4부 교육과 사회문제 제 9장 청소년문제의 원인과 대책 제 1절 청소년문제의 개념과 관련 요인 제 2절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유형 제 3절 청소년문제의 원인에 관한 이론 제 4절 비행청소년의 처리와 대책 제10장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