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사회교육] 초등 특수아사회과 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단원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구조도
5. 관련 교과와의 단원의 계열성
6. 단원의 지도계획
7. 단원의 평가
8.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Ⅱ 본시 학습의 실제
1. 본시관련 학생 실태
2.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3. 본시학습 형성 평가
4. 좌석 배치도

본문내용
발달 장애 아동들이 일반인과 길을 갈 때 사람들의 시선을 받는 이유 주의 하나가 문제 행동 때문일 경우가 많지만, 첫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단정하지 못한 옷차림일 것이다. 이처럼 옷차림은 그 사람의 인품을 나타내는 첫 번째 조건이며 남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주거나 혹은 선입견을 갖게 할 수도 있는 육안으로 보이는 첫 번째 조건이다. 그 아동기부터 단정하게 옷 입는 법을 습관화하도록 꾸준히 지도하여 깨끗한 모습을 갖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발달 장애 아동은 운동 감각 발달의 지체나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착 탈의 기능이 정상아동들에 비해 대단히 늦게 발달한다. 그리고 가정에서 부모들은 대부분 수행을 촉진하기보다는 거의 수동적으로 입혀 주고 벗겨 주는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 발달장애 아동들은 스스로 자기 옷을 차려 입는다든지 짝을 맞춰 입는다든지 하는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으며 자기 스스로 수행할 수 있다 하더라도 부모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의 가정생활 및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단정한 옷차림을 소재로 다루었다. 특히 저학년 아동에게 필요한 자신의 옷과 신발, 가방을 인식하고 바르게 정리하는 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었으며, 바르게 착 탈의 하는 방법을 통해 단정한 옷차림을 인식하도록 구성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수업 지도안
  • 2012 초등사회문화교육특강 I. 다문화 수업을 시작하며 11. 시작하는 마음 12. 수업의 목적 2II. 다문화 수업을 위한 준비 21. 교사 분석 및 시사점 22. 학급 분석 및 시사점 33. 수업 전 협의 5III. 다문화 수업을 위한 설계 61. 주제 선정의 배경 및 필요성 62. 수업 절차 및 실천 6VI. 다문화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71. 기본 교수학습 과정안 72. 1학년 재구성 교수학습 과정안 73. 3학년 재구성 교수학습 과정안 124. 5학년 재구성 교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주제 2◀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물리교육의 연구와 교사교육 및 현장지도의 연계성 모색을 중심으로 ―주제 2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사대 교수 세미나박 승 재(서 울 대 학 교)- 차 례 -Ⅰ. 서언: 물리 교육력은 5%인가? Ⅱ. 초중등 학생 물리 학습의 지도 Ⅲ. 예비 대학생 물리 및 물리지도 학습의 지도 Ⅳ. 물리교육의 이론 형성과 실제 지도를 위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과정을 고시하기 이전부터 새 교육과정 총론에 의거하여 1997년 6월 27일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원 및 교육시설 후속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 교육부내 관련 부서 정책책임자인 과장들을 중심으로 후속 지원 대책반을 구성하여 운영하여 왔다. 이 때 연도별, 학교 급별로 추진해야할 업무를 설정하여 해당 부서와 시도교육청에 시달하였는 데 주로 교원과 시설 관련 내용을 중심을 이루었다.그 동안 국가 사회적 변화 등으로 제7차 교육과정 시

  • 한국 영국 교육정책 공동세미나
  • 교육부 차관)축 사 : Douglas Osler(스코틀랜드 왕실장학청장)10 : 00∼11 : 05 발표 1 학교 개선과 학교 평가발 표 : Ray Bolam(웨일즈대 교수)토 론 : 박 부 권(동국대 교수)11 : 05∼11 : 15 휴 식 11 : 15∼12 : 20 발표 2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학교 개선 노력발 표 : Keith Anderson(영국교원연수원)토 론 : 이 인 효(본원 연구위원)12 : 20∼14 : 00 점 심 (1층 카페테리아)사 회 : 김 홍 원(본원 연구위원)14 : 00∼15 : 05 발표 3 스코틀랜드의 학교 평가발 표 : Douglas Osler(스코틀

  • [장학행정] 자율장학의 실례와 한계점, 컨설팅 장학
  • 교수-학습과 관련된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교내외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제공하는 조언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컨설팅 장학은 전문성을 갖춘 장학요원들이 교원의 의뢰에 따라 그들이 직무 수행상 필요로 하는 문제와 능력에 관해 진단하고, 그것의 해결과 계발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며, 대안을 실행하는 과정을 지원 또는 조언하는 활동이다. ⑵ 컨설팅 장학의 구성 요소① 목적 : 교원의 전문성 계발을 통해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