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유아역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역사개념의 발달
2. 역사교육의 목표
3. 역사의 기본 개념
4. 역사교육의 내용


Ⅲ. 활동내용

1. 활동계획안
1) 옛날 물건 알아보기
2) 한복 입혀보기
2. 실제활동
1) 한복 입혀보기
2) 옛날 물건 알아보기
3) 평가
4) 제안점


Ⅳ. 후기
본문내용
유아는 출생과 더불어 인간 사회의 일원이 되고, 자신이 속한 사회를 이해하며 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자신과 타인, 사회적 관계 및 제도들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들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유아가 사회교육을 통하여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도록 돕기 위해서는 사회에 대한 유아의 기초적인 개념들이 어떻게 형성되어 가는 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념은 우리가 접하게 되는 다양한 사물이나 현상, 사상들을 어떠한 기준에 따라 공통적으로 묶어주고 분류해주는 하나의 범주라고 볼 수 있다. 개념의 습득은 언어습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념은 핵심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단어나 짧은 구의 형식으로 표현된다. 사회교육에서 개념에 대한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 개념은 각 개인들이 의미있게 정보를 조직할 때 사용하는 핵심적인 지적 구조로서 새로운 정보에 접하였을 때 이를 조직할 수 있게 한다. 개념은 새롭게 접하는 정보가 특정 개념에 속하는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하고 자료내의 관계에 대해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의미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둘째, 개념은 기억과 이해를 용이하게 하여 정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저장하며 불러올 수 있게 한다. 개념은 관련되는 정보들을 서로 연결하고 새로운 사실을 계속 첨가하는 인지적인 도로망의 역할을 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게 한다.
참고문헌

- 이영자. 유효순. 이정욱(2004).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법에 의한 유아사회교육. : 교문사.
- 이은화. 김영옥(2003). 유아사회교육 : 양서원
- 이정환 외 공저(1995). 5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우리나 라)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Ⅱ)(1991). : 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중요성 목적 접근방법 및 내용과 유아사회교육학습활동의구체적 예제시
  •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적 접근방법 1. 동심원적 접근방법 2. 나선형적 접근방법마. 유아사회교육의 내용1. 유아의 사회성발달영역1) 사회적 기술의 습득 2) 사회적 가치와 태도의 형성㉠ 보편적 가치와 태도㉡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가치 및 태도㉢ 지식,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 및 태도㉣ 민주적인 가치 및 태도㉤ 개별적 가치2. 사회과학과 지식영역1) 사회학적 측면2) 지리학적 측면3) 역사학적 측면4) 경제학적 측면 바. 유아사회교육 학습

  • 유아사회교육의 이해와 여러가지 접근방법의 이해
  • 사회교육의 초점이 사람이기 때문에 다양한 영역의 탐색과 연구가 사회교육과 관련될 것이며, 따라서 사회교육은 교육과정에서 가장 폭넓고 모호하게 정의가 내려지는 영역 중 하나이며, 학자에 따라 혹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 우선 협의의 정의를 살펴보자면 유아사회교육에 있어서 상대적인 강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Michaelis(1980)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①유아사회교육은 유아들에게 사회의 역사와 문화적

  •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목표 접근방법 등
  • 유아교육은 출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목적기본생활 습관과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익히게 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할 수 있게 한다. 1.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 습관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사람들은 가정, 이웃, 국가 속에서 어떻게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며 서로 상호 의존하며 사는가 지역사회, 국가의 역사, 지리 및 경제적, 정치적, 입법적 체계

  •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또래관계와 유아교사가 유아의 또래관계 형성 및 유지 등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20점)
  • 유아교육의 한 영역으로써 시민적 능력을 촉진하여 아동이 합리적인 결정을 하게 하는 것. 즉, 사회의 유능한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또래들과 함께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고 다양한 발달 및 교육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그 경험과 지지적 분위기를 제공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아사회교육 내용의 기원은 문화인류학, 고고학, 경제학, 역사학, 지리학, 자연과학, 수학 등등의 기본적

  • [공주대 합격면접] 공주대 면접질문 총정리_공주대학교 면접 기출문제 총정리_면접 문항 예시 총정리_면접정보(수시, 정시, 편입)
  • 공주대 합격면접공주대 면접질문 총정리공주대학교 면접 기출문제 총정리면접 문항 예시 총정리 면접정보(수시, 정시, 편입)국립공주대학교● 목 차 ●Ⅰ. 면접방법Ⅱ. 면접내용Ⅲ. 면접질문(1) 사범대학 공통(2) 교육학과(3) 영어교육과(4) 국어교육과(5) 수학교육과(6) 역사교육과(7) 유아교육과(8) 식물자원학과(9) 국민윤리교육과(10) 일반사회교육과(11) 물리교육과(12) 화학교육과(13) 생물교육과(14) 지구과학교육과(15) 문헌정보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