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비평준화 지역에서의 내신등급제 적용으로 인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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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고교 평준화와 내신등급제란?
▷ 문제에 대한 도입


2. 본론
▶ 4가지 관점과 문제점
(1)비평준화 지역을 평준화로 바꾸고 내신등급제를 보완하는 방법.
(2)비평준화를 그대로 유지하고 내신등급제를 보완.
(3)비평준화를 그대로 유지하고 내신등급제의 보완과 입시의 다각화를 모 색하는 방법
(4)비평준화를 유지하고 내신등급제를 전면 폐지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강화하는 방법


3. 결론

4. 후기

5.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고교평준화
▶ 정의
입시경쟁에 의해 자신이 고등학교를 선택해서 시험을 보던 제도에서 기본적으로 자격고사만 통과하면 추첨으로 학교에 진학하는 제도로써 학교간의 서열과 실력차를 없앤 형태를 말한다.

▶평준화 실시의 배경
①과열된 입시경쟁은 중학생들에게 과중한 입시부담을 초래하여 이들의 건전한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저해
②중학교육이 고등학교 입시준비 교육으로 변질되어 중학교의 교육과정이 파행적으로 운영
③과열과외의 성행으로 학교교육이 도시화 되어 학교교육의 권위가 실추
④과중한 과외비 부담
⑤명문 고등학교들이 대도시에 밀집해 있어 인구의 도시집중

▶평준화 정책의 정책적 특성
①정책논리와 이념의 평등지향성
②정책의 정치적 성격
③정책결정 과정의 급속성
④정책생애의 복잡성

▶평준화 정책의 성과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고등학교 진학기회의 확대, 입시부담 완화로 학생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기여, 학교 간 격차 완화와 고등학교 교육여건 개선, 서열화 된 고등학교 체제 개편, 과열 입시경쟁과 과외 등 사회적 병폐완화, 지역간 균형 있는 교육발전과 지방고교 육성, 추첨배정으로 영세사학의 학생 유치 문제 해결, 대도시 인구집중 억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적합성 연구 토론회 자료집 - 한국 교육개발원 윤종혁 김정래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 한국 서울 : 교육개혁심의회, 1986
고교 평준화 정책의 교육 공정성 문제 - 충북 : 한국 교육대학교 대학 원,1996
-고교평준화정책의 적합성 연구 - 윤종혁.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 한국교육개 발원,2003
-실증적분석연구를 통하여 평준화 효과의 진실을 밝히자 한국교육개발원 김기 석 서울:한국교육개발원,2004
-고교평준화 - 정인섭, 최대권, 서울대학교 서울:사람생각, 2002
-한국교육평론 - 한국교육개발원 류방란 김정래 정봉근 이찬희 성태제 신상명 강숙희 윤정일 박재윤 김재춘 서울: 한국교육개발원,2002
-고교평준화에 따른 신입생 학습능력 현황분석 - 김언주, 이영석, 김종건 , 한 국행동과학연구소 서울 : 한국 행동과학연구소, 1974
-고등학교 평준화의 현황과 문제 - 교육개혁 심의회 서울 : 교육개혁심의회, 1 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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