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안팎의 환경 및 문제
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3.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4.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5.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6.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7. 실천현장조사보고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폭력, 청소년 성매매 등 학교의 안팎에서의 많은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학교 내에서 선생님들만으로는 학생들의 이러한 상황과 학생들의 상태를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 학생들의 환경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그리하여 지난 2004년 사회복지활용 연구학교라는 이름아래 우리나라에서도 전국적으로 초중고 몇몇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가 채용되어 시범적으로 학교사회복지가 시행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는 다른 나라의 우수사례를 우리나라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 적용하고 어떤 프로그램과 어떤 것들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파악해보는 말 그대로 연구의 성격이 강하다. 그러하기에 우리 조는 현재 우리나라의 정책이나 사례 등을 중심으로 하기보다는 어떻게 해서 학교사회복지가 우리나라에 시행되게 되었는가, 학생들에게 학교사회복지라는 것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필요성과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참고문헌
전재일 외,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권복순 외 3명 저,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정길홍, “제11장 사회복지 사업의 개척분야”, 사회복지개론, 홍익제, 서울, 1998
서울시립동부아동상담소, 늘푸른 교실, 제1호, 1997
윤철수, 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 숭실대 석사학위논문, 1995
이성국,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1996
정지인,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중도탈락예방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역할 연구,
서울여대 석사학위논문, 1997
지영주,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1996
최인욱,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부산대 박사학위논문, 1993
한인영외 3인 공저,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