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와 연계된 아동학대예방센터의 효과적인 서비스 운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6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Ⅰ.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Ⅱ. 연구방법
Ⅲ. 연구한계
- 본 론
Ⅰ. 이론적 배경
1. 로스만 이론
1) 지역사회조직사업의 유형
2) 이론에 입각한 아동학대 예방센터 - 사회계획, 지역사회개발
2. 네트워크 모델을 적용한 선행 연구들
Ⅱ. 기관
1. 아동학대예방센터 현황
2. 중앙아동학대 예방센터
1) 역할
2) 업무체계도
3. 지방아동학대예방센터-강원도아동학대예방센터
1) 지방아동학대예방센터 역할
2) 강원도아동학대예방센터 소개
3) 강원도 아동학대예방센터 현황
4) 아동보호 서비스 체계
5) 프로그램 및 사업
Ⅲ. 연계성에 대한 이해
1. 연계성의 의미
2. 연계의 필요성
3. 연계에 미치는 요인
1) 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는 요인들
3) 연계의 성공을 위한 요인들
4. 연계성에 의한 관련기관들의 역할
Ⅳ.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현황 및 문제점
1. 우리나라 아동학대예방센터의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현황
2. 외국의 아동학대 대응을 위한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현황
1) 일본의 아동학대 대응을 위한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2) 미국의 아동학대 대응을 위한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Ⅵ. 아동학대예방서비스 전달체계 전략
1. 효율적인 연계성을 위한 선행 과정 및 전략
2. 학대예방센터 관련기관과의 연계방안
- 결론
맺음말
- 본문내용
-
최근에 시행된 전국의 18세 미만의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사회의 아동학대 및 방임 발생률이 43.7%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사회의 아동학대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부모에 대한 효도와 스승에 대한 존경이 문화&관습적인 덕목으로 강조되어 아동에 대한 부모와 스승의 체벌은 훈육과 징계라는 명목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리고 한국사회는 가부장적인 대가족 문화로서 가정 내에서 일어난 자녀양육에 대한 모든 결정권이 가장에게 있어 자녀를 때리거나 불성실하게 양육하더라도 가정 내 개인적인 문제로 방치된 채 은폐되어 거의 공개되어 있지 않다. 또한 아동을 보호대상으로 간주되어 왔을 뿐 아동을 권리의 주체로서 인식하는데는 매우 미약한 것이 사실이었다. 이러한 한국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여러 가지 사회적 상황들이 더해져 아동학대는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고 이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동학대는 부모나 보호자의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뿐 아니라 빈곤, 실직 등으로 인한 생활상의 스트레스와 전신건강이나 약물남용 요인들인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단순히 아동의 격리보호나 부모교육 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아동 학대를 야기하거나 악화시키는 조건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 기관들 간의 네트워크가 중요하다. 그 동안 아동학대 예방 센터는 이러한 아동학대 보호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름대로 지역사회와의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운영하여 왔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연구들은 아동학대 예방센터의 짧은 설치운영기간, 인력 및 재원의 부족, 관련기관과의 협조 어려움 등으로 인해 아동학대 예방센터가 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들을 내어놓고 있다.
- 참고문헌
-
*윤혜미(충북대 아동복지학과 교수),
“아동학대와 사회안전망 구축”, 국회인권포럼, 1999.
“아동보호서비스 전달체계의 모색”, 1999.
“우리나라 아동학대예방센터 활동분석과 아동보호서비스 개선을 위한 논의 한국아동복지학 15호, 2003.
“아동학대 개입과 지역사회개입” 2003.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효과적․전문적인 개입방향”, 2000.
*안동현(한양대 의과대학 교수), “아동학대행위자 치료프로그램 개발”, 2003.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신고체계 구축”, 1999.
*박명숙(상지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아동보호 관련기관의 효과적인 연계방안”, 2001 “아동학대 서비스에서 관련 기관들간의 연계성”, 2002.
*공계순(한림대강사),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연구”
*정윤수(명지대), 이정희(서울시아동복지센터소장),
“아동학대예방 및 보호 네트워크 분석”
*박혜경(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아동학대에 관한 사회적 대책에 관한 연구”, 2000.
*한영신(협성대 사회과학대학원),
“지역사회에서의 아동학대 인식에 관심도 연구”, 2000.
*정영순, “아동보호체계에 대한 국제적 동향”,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