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터넷중독]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그 해결방안 -정보통신윤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2. 인터넷 중독의 유형
3. 인터넷 중독 현상
4. 인터넷 중독의 빠진 청소년들이 보이는 징후
5. 인터넷 중독증의 실태
6. 인터넷 중독의 원인
7. 인터넷 중독에 이르는 과정
8. 인터넷 중독 해결 방안
9. 정보 통신 윤리 교육
10. 정보 통신 윤리 교육의 기본 원칙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 컴퓨터 보급이 급속도로 늘어남에 따라 PC통신, 인터넷 등 사이버 이용률도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정보의 바다라 불리는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무한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문화의 장이 되고 있다. 또한 지구촌을 하나가 되게 하여 많은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게 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원격시스템을 통한 교육과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것을 인터넷상의 가상체험을 통해 얻을 수 있게 해주는 등 이제 우리사회에서는 떼어낼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편리함과는 반대로 그에 따른 부작용 또한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정체성을 획득해 가는 과정인 청소년시기에 더욱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그 심각성이 더하다. 일부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인터넷 사용이 게임이나 오락, 음란물 등의 목적으로 편중되어 나타나고 있고, 이것이 인터넷의 장시간 사용으로 이어져서 신체적, 심리적 문제 등 많은 현실 부적응적인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중독증상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컴퓨터에 접속해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이 강하며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불안해하는 특성까지 보인다.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들의 생활패턴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그 부작용이 날로 심각해짐에 따라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터넷 사용 규제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이나 조치가 속속 마련되고 있다. 정보 통신 윤리 교육은 인터넷 중독을 비롯한, 정보화 역기능의 가장 근본적인 피해를 줄이기 위한 교육적 방안의 하나로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심어주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과 그 해결방안으로서의 정보 통신 윤리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인터넷 중독증, 킴벌리 S. 영 지음, 나눔의 집, 2000
2.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증'에 관한 연구, 이칭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1
3.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대한 개입전략과 실천기법, 복지와 사람들, 복지와 사람들, 2001
4. 청소년 인터넷 사용 및 중독 실태와 복지적 접근, 한국청소년복지학회, 한국청소년복지
학회, 2002
5. [일간스포츠] 인터넷게임중독 하루 20시간 올인, 2003/3/30 15:24
6. [대전일보] 청소년 4명중 1명 사이버중독, 2003/02/07 09:48
7. [문화산책] 인터넷 중독과 정신건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개발] 정보통신윤리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
  • >서 론1. 정보통신 윤리의 뜻2.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필요성3.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목표II.“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제안1.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세부내용2. 그 외 정보통신 윤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활동중심결 론I. 서 론1. 정보통신 윤리의 뜻정보통신 윤리는 정보사회에서 야기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규범 체계로서, 단순히 정보통신기기를 다루는 데 있어

  • [학교 미디어교육]학교 미디어교육의 분류,필요성,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실,관점, 학교 미디어교육의 방법,실천과제 분석
  • 교육이 부분적으로라도 결합되고 실시될 수 있는 방안이 현재 매우 요구된다할 수 있겠다. 따라서 교사 교육, 적절한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필요한 제반 시설 지원, 미디어 교육 전공과정 확산 및 교사 연수 프로그램, 교육 교재 및 영상교재 등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논의되었던 미디어 교육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정보통신윤리교육 및 인터넷 중독 예방, 정보화 역기능 방지 등이 미디어

  • [기독교] 정보화의 역기능과 사이버윤리의 필요성
  • 정보화의 역기능과 사이버 윤리의 필요성2. 목표 :산업화 이후, 오늘날 우리 사회에 불어 닥친 정보화 물결 가운데 그 역기능의 폐해에 대해 고찰해 보고, 그와 관련하여 사이버 윤리의 필요성과 신학적 인간학 관점에서 바라본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본다.Contents• 사이버 윤리와 관련된 피해사례 • 사이버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법규 • 사이버 윤리의식 고취를 위한 우리나라 교육 실태와 관련 기관 • 인터넷 윤리에 대한 가톨릭교회

  • [아동복지론] 아동,청소년의 사이버 음란물 중독에 대한 연구
  • 중독 현상을 보이면서 점차 병들어 가고 있다. 최근에 사이버 중독 게임 중독 사이버 폭력 이라는 단어는 더 이상 새삼스러운 단어가 아니다. TV, 신문 등을 비롯한 각 언론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다룬 기사들을 연일 내보내고 있다. 문제들이 심화됨에 따라 사이버 공간에서는 이런 정보화의 역기능들을 해소하기 위한 자정운동이 다수의 네티즌들에 의해서 자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다.그러나 그동안의 정보 통신 윤리 교육에

  • [게임중독, 사회복지, 예방과 치료와 정책적 접근]게임중독 청소년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 방안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예방과 치료, 역기능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게임중독의 원인과, 현황, 게임의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해서 현재의 치료실태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나름대로 효과적이라고 생각한 방안을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서 모색해 보았다.2. 게임중독의 정의와 개념인터넷 중독은 채팅중독, 사이버섹스중독, 과다 정보검색중독, 게임중독, 통신중독 등으로 그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