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사교육과 학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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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교육은 국가 차원의 병리 현상
1. 사교육에 의한 사회현상
2 .우리나라 사교육 현황 OECD 교육지표로 본 한국 교육의 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 2004. 12.)

Ⅱ. 사교육의 개념정의와 문제
1. 사교육의 개념정의 : 사교육 문제를 중심으로
2. 사교육으로 인한 사회문제
Ⅲ. 해결되지 않는 입시위주 사교육의 원인은 학벌주의
1. 사교육의 원인 분석
2. 학벌주의 개념 정의
3. 한국사회는 학벌사회
Ⅳ. 학벌주의 해결방안
1. 사회 의식 개혁
2. 부정부패방지법 내 학벌주의 관련 사항의 법제화
3. 사회전반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능력평가제도 개발 및 활성화
4. 지역별 혹은 대학별 할당제의 제도화
5. 대학특성화 - 대학서열화 파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사회의 특수한 교육열에 기인한 사교육 문제는 단순히 교육 문제의 차원을 뛰어넘어 국가 차원의 구조적이고 총체적인 병리현상을 유발시키고 있다. 특히 사교육비 문제는 학생들의 행복 추구권을 박탈하면서 정신적&정서적으로 고통을 주기도 하며, 가정 경제를 압박하면서 노동 구조 및 국가 경제를 왜곡시키기도 한다. 사교육비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자녀의 교육을 위하 파출부 등의 부업까지 가져야 하는 학부모가 생기는가 하면 사교육비 지원을 위한 보험 상품이 등장하기도 하였고, 두레과외 두레과외 : 주부들이 번갈아 가며 5~7세인 자녀들에게 미술, 영어, 한자 등을 번갈아 지도하는 과외
등의 자구책을 강구하는 노력이 국민들 사이에 생기게 된 것이 오늘날 우리 사회 사교육의 현주소이다. 또한 과외를 받지 못한다는 이유로 비관 자살하는 학생이 생기는가 하면, 과외비용에 따라 부모의 자녀에 대한 애정의 정도 및 권위를 평가하기 까지 하는 한국의 독특한 과외 문화를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분석 연구』, 최상근외 5명, 교육인적자원부, 2003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 : 공교육 교육력 강화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사교육비경감대책연구특임팀, 2003. 11. 28
OECD 교육지표로 본 한국 교육의 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4. 12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학교교육의 재구조화방안, 고형일, 이두휴, 2002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경감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입시학원 실태 분석, 김양분, 2002
사교육비 지출의 국민경제적 효과. 김정호 박승록 ,삼성경제연구소, 1997
사교육비종합대책안과 대학입시개혁안 공청회, 범국민교육연대 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 2003.12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 연구, 정 태 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12
교육인적자원부 주요업무보고 , 2005.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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